2016년 6월 26일 설교요약
본문: 누가복음 8장 40-48절
§ 치유를 경험하라! §
본문 41절에 회당장이 예수님 발아래 엎드려 자기 집에 오시기를 간구합니다. 그 이유는 12살 된 외동딸이 죽어가기 때문이었습니다. 회당장의 초정을 받으신 주님도 위급한 상황을 아시고 급히 발걸음을 회당장의 집을 향하여 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 숨 막히는 급한 상황에 한 무명의 여인이 끼어듭니다. 그녀는 육체적인 고통으로 열두 해를 혈루증을 앓고 있었던 여인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여인은 수치스러움과 생활의 불편함이 있었고, 뿐만 아니라 이 여인을 더욱 힘들게 하는 것은 레위기 15장에 유출 병에 대한 규례에 적용되는 부정한 여인으로 취급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총체적인 고난 속에 신음하던 여인이 새롭게 조명을 받습니다. 그것은 예수님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본문 48절에“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그녀는 졸지에 믿음의 여인으로 칭찬을 받습니다. 무엇보다 감사한 것은 혈루증이 치유되는 놀라운 기적을 경험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 아침에 이 여인이 치유된 비결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Ⅰ 예수님을 만나는 것이 유일한 삶의 희망임을 믿었습니다. 본문 47절에“여자가 스스로 숨기지 못할 줄을 알고 떨며 나아와 엎드리어 그 손 댄 연고와 곧 나은 것을 모든 사람 앞에서 고하니”오늘 본문에 아무런 희망이 없이 살아가던 한 여인이 각종 질병을 고치시고, 풍랑이 일어나는 바다를 잠잠케 하시는 주 예수님, 심지어 죽은 자를 살리신다는 예수님에 대한 소문을 듣게 되었습니다. 절망가운데 살아가던 이 혈루증 여인은 예수님에 관한 소문을 듣는 순간, 귀가 번쩍 열리고, 한 줄기의 강한 소망의 빛이 비취게 됩니다.
예수님은 모든 인류를 살리는 기쁜 소식입니다. 예수님은 인류의 참 소망입니다. 이 시대야말로 복음이 필요한 때입니다. 소망이 없는 이들에게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님을 만나서 새로운 희망을 갖도록 전해야 합니다. 이것이 먼저 믿는 성도의 사명입니다. 인류의 참 소망이신 주님을 믿고, 주님을 만나 치유를 경험하는 성산가족 여러분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그리고 희망이 없는 이들에게 주 예수님을 소개하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Ⅱ 예수님을 만나고자 하는 열망이 있었습니다. 본문 44절에“여자가 예수의 뒤로 와서 그 옷 가에 손을 대니”몸이 성치 않는 그 여인이 옹위하는 무리들 틈에 끼어 예수의 뒤로 와서 옷 가에 손을 댄 것은 예수님을 만나고자 하는 열망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모두 예수님을 만난 것은 아닙니다. 예수님을 따라 다니면서도 인격적인 주님을 만나지 못한 것은 다른 기대를 가지고, 예수님을 따라 다녔기에, 인격적으로 만나지 못했던 것입니다.
오늘날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일이 되면 교회로 모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고, 치유를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 그렇습니까? 예수님을 만나고자 하는 열망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혈루증을 앓던 여인은 생명을 걸고 주님을 만나야 한다는 갈망이 있었습니다. 바라기는 예수님을 만나고자 하는 간절한 열망을 가지고 예배를 드림으로, 예수님을 꼭 만나, 치유를 경험하시기를 축복합니다.
Ⅲ(끝)예수님 옷깃에 손만 대도 치료 된다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본문 44절에 “여자가 예수의 뒤로 와서 그 옷 가에 손을 대니 혈루증이 즉시 그쳤더라.”혈루증을 앓던 부정한 여인이 옹위하는 무리 속에 뛰어 들어간다는 자체가 힘든 일입니다. 그런데 이 여인은 용기를 냈습니다. 비록 내가 부정한 여인일지라도, 죄인일지라도, 주님의 옷 가에 손만 대어도,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의 확신이 생겼습니다.
본문 45절에 “내게 손을 댄 자가 누구냐?”이미 전지전능하신 예수님은 누가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를 다 알고 물으셨습니다. 그러나 영문을 모르는 베드로가 본문45절에“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무리가 옹위하여 미나이다.”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르고 있어, 밀고 밀리는데, 옷 가에 손이 좀 닿았기로 어찌 그것을 말씀하십니까? 말하자면 그런 뜻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말씀하심은 옷자락만 만져도 치료될 수 있다는 적극적인 믿음을 가진 그 사람, 겸손하게 옷자락을 만진 그 여인을 찾으시는 것입니다.
48절에“예수께서 이르시되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요일5:4절에“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막9:23절에“할 수 있 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바라기는 예수님 옷깃에 손만 대도 치료 된다는 믿음가지고, 믿음의 예배를 드림으로 치유를 경험하시기를 축복합니다.
성산가족 여러분! 치유를 경험하는 놀라운 기적의 주인공인 된 비결이 무엇입니까? 예수님만이 유일한 삶의 희망이 되심을 믿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만나고자 하는 열망이 있었습니다. 끝으로 예수님 옷깃에 손만 대도 치료 된다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바라기는 성산 가족 여러분 모두가 치유를 경험하시기를 축복합니다
-홍팔주 목사-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