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 폐를 보호하는 것이 건강관리의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우리나라 계절은 4계절의 변화가 뚜렷한 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가을은 하늘은 높고 푸르고 건조하며, 일교차가 큰 계절로 환경 조건이 폐를 힘들게 합니다. 폐가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 호흡입니다. 호흡은 산소를 공급하는 일인데, 코로 들려 마신 공기를 체온과 맞게 순간 남방 하여 온몸으로 산소를 공급해 하지만, 가을의 일교차가 크다 보니 폐에 부담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폐에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소개 하려고 합니다.
생강 : 생강은 특히 폐 건강과 관련하여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폐 손상과 염증을 줄이고 혈액 속의 산소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등 푸른 생선 : 등 푸른 생선은 지방 함량이 높지만, 대부분의 지방이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로 만들어져 폐 건강 개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자체는 항염증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성질은 특정 호흡기 질환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혈류를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실제로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가 오메가3을 많이 섭취했을 때 염증 수치를 낮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바나나 : 바나나는 상당한 양의 칼륨, 섬유질, 비타민 C등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각각 폐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칼륨은 폐가 수축하고 팽창하는 것을 도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어린이 천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보고도 있습니다.
강황 : 강황 속 성분중 하나인 커큐민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며, 특히 폐 건강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천식, 급성호흡곤란증후군, 폐손상, 폐 섬유화 등 여러 연구에 따르면, 커큐민은 호흡기 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어 유황 성분과 함께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은 호흡기 질환 치료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마늘 : 동의보감 역시 마늘은 따뜻한 성질이 있어 종기를 제거하는 치료제로 쓸 수 있으며 비장을 튼튼하게 해 위를 따뜻하게 해준다고 하였습니다. 이렇듯 마늘은 오래전부터 치료에 꽤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마늘은 종기 치료에 쓰이지 않지만 항염증, 항산화 특성이 강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예방하고 보호해주어 폐 건강 개선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마늘의 항염증 및 항산화 성질은 폐암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차 : 녹차를 단순히 카페인으로만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녹차에는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 EGCG 등 폐 기능에 사용할 수 있는 항산화 폴리페놀과 기관지 확장제 역할을 하는 화합물인 테오필린이 함유돼 있어 폐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녹차입니다. 물론 카페인 함량이 낮지 않아 물 대신 녹차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지만, 하루 섭취량에 따라 꾸준히 녹차를 섭취하면 폐색성 질환, 기침, 호흡곤란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녹차에는 EGCG, 폴리페놀, 테오필린이 함유되어 있어 폐 건강 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물 : 물은 폐 건강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폐가 건조해지면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매일 6~8컵의 물을 마시는 게 폐 건강과 폐질환 예방 차원에서 매우 좋습니다.
살구 : 살구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한데 이 성분은 폐 건강 증진에 좋습니다. 미국 식이보충제협회에 따르면, 비타민 A는 기도 내벽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며 폐 감염 위험을 낮춘다고 하였습니다.
브로콜리 : 브로콜리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해 항염증 작용 등을 합니다. 브로콜리는 폐 건강에 가장 좋은 채소 중 하나로 꼽히는데 특히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가금류 : 닭, 오리, 거위 등 가금류의 고기는 폐 건강에 유익합니다. 식이보충제협회에 따르면, 가금류 고기에는 폐 건강을 향상시키는 비타민 A가 많이 들어있는데 신체는 식품 성 비타민 A보다 동물성 비타민 A를 잘 흡수하게 합니다.
호두 : 호두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미국영양학회에 따르면, 하루에 호두 한줌 정도를 정기적으로 먹으면 천식이나 다른 호흡기 질환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폐에 좋은 양파, 도라지(산도라지), 배, 복숭아(백도), 등 좋은 음식이 많이 있습니다.
어떤 음식이 폐에 안 좋습니까?
폐에 좋은 음식을 먹음으로써 폐 건강을 개선하는 것도 폐 건강을 지키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폐에 나쁜 음식을 멀리함으로써 폐 건강을 개선하는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폐에 좋지 않은 음식은, 특히 트랜스 지방과 튀긴 음식은 폐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가공육이나 설탕이 많이든 음료, 기름, 첨가된 설탕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끝으로 폐를 지키는 것이 호흡기 질환 예방과 특히 감기예방에 필수적입니다.
- 담임목사 (자연치유심신의학전공) -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