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냉기 쫓아내고, 간을 튼튼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하는 꼭 드셔야 할 봄나물입니다.
봄나물 하면 우리 조상들은 쑥, 달래, 랭이, 쓴바귀 등 몇몇 가지 봄나물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옛날 우리 조상들은 농경시대에 살면서 매월 마다해야 할 일을 담아 노래를 만들었는데, 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가, 가사 중에 봄나물을 캐는 것이 약초를 캐는 것이며, 달래 김치와 냉잇국이 비위를 깨치는 약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중에 냉이는 우리 민족이 전통적인 봄나물로 손에 꼽아 온 나물입니다.
냉이는 가을에 잎이 나서, 영하 몇 십도의 추운 겨울을 이겨낸 봄나물입니다. 엄동설한(嚴冬雪寒)에도 얼어 죽지 않는 들풀을 일러 겨울을 깔보는 풀이라하여 능동초 (凌冬草) 라고도 하는데 냉이는 보리나 씀바귀, 마늘 등과 함께 대표적인 능동초 중에 하나입니다. 냉이라는 이름도 냉 (冷 )을 쫓아낸다고 하여 붙인 이름이라고 합니다.냉이는 냉기를 쫓아내는 풀입니다. 냉이는 냉 (冷 기와 한(寒)기를 쫓아내는 풀입니다. 눈 속에서도 냉이가 푸른 잎을 내면 추위가 물러간다고 합니다. 냉이가 푸른 빛을 띠면 봄이 온다는 얘기입니다.
냉이는 성질이 따뜻한 성질입니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먹으면 몸이 따뜻해집니다. 손발이 차고 몸에 찬기가 있는 사람에는 좋은 보약입니다. 우리 민족은 옛날부터 냉이를 나물로 먹고, 또 약으로 쓰고, 구황식물로 중요하게 여겨 왔습니다. 냉이를 한자로 제채( 薺菜) 라고 하는데, 냉이 제 (薺) 는 나물 체( 菜) 인데, 아래쪽 가지런할 제 (齊) 자는 건널 제 (濟) 와 같습니다. 건널 제 (濟) 는 굶주림이나 고통에서 구해 주는 것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따라서 제채 (薺菜) 라는 이름은 황구식물로서 굶주릴 때 허기를 면하게 하고, 다쳤을 때 피를 멎게 하는 등, 백성들을 두루 살펴 구해 준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초식동물들이 겨울 동안 풀이 없어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서 관절염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질병으로 다리를 절룩거리다가 봄철에 냉이를 뜯어 먹으면 모든 질병이 물러간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냉이는 춘곤증을 쫓아내는 풀입니다. 봄이 오면 사람들이 야외로 나가서, 냉이, 달래, 쑥, 쓴바귀, 같은 봄나물을 채취합니다. ‘ 삼월삼일제채당영단 (三月三日薺菜當靈丹) ’ 이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 음력 삼월 삼짇날에 먹는 냉이는 만병을 통치하는 영약 ’이라는 뜻입니다. 또 삼월 삼짇날에 부녀자들이 냉이꽃을 머리에 꽂고 다니면 한 해 동안 어지럼증이나 두통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봄철이 되면 병든 닭처럼 꾸벅꾸벅 졸고, 하품이 나면서 온몸이 나른해지는, ‘병 아닌 병’이 유행병처럼 번지게 되는데, 이는 이른바 춘곤증입니다. 몇 주일 동안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긴 하지만 매우 괴로운 계절병입니다. 춘곤증은 봄철에 만물이 생동하면서 뿜어내는 계절의 생기(生氣)를 사람의 기운이 미처 따라가지 못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봄철에 넘치는 생명의 기운을 몸이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해서 신진대사의 균형이 깨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춘곤증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병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약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춘곤증을 물리칠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약을 마련해 두셨으니 곧 냉이, 달래, 씀바귀 같은 봄나물들이 가장 훌륭한 춘곤증 치료약입니다. 특히 냉이에는 생명력의 근원이 되는 알칼리성 무기질이 듬뿍 들어 있습니다. 봄철에 냉이 죽을 끓여 먹고, 냉이 차를 끓여 마시며, 냉이국을 끓여 드시면 나른한 몸이 마치 마른 풀밭에 단비가 내린 듯이 활기차게 살아나게 됩니다.
봄철에 나른하고 입맛이 없을 때 냉이를 드시면 독특한 향기가 입맛을 되살리고, 냉이 뿌리와 잎에 가득한 봄기운이 오장육부에 생기와 활력을 넣어 줍니다. 냉이에는 피로 회복제 역할을 하는 비타민 B1이 100g당 0.18 ㎎으로 여러 봄나물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 있어 춘곤증을 이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냉이는 장을 청소하고, 간 기능을 회복하며, 눈을 밝게 하는 풀입니다. 냉이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변비를 없애고 몸속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는데 아주 좋은 나물입니다. 옛사람들은 냉이를 정장초(淨腸草)라고 불렀습니다. 장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는 풀이라는 뜻입니다.
특히 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들이 냉이를 드시면 장 속에 쌓여 있는 노폐물이나, 독소를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냉이는 간 기능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옛 의학책에 ‘냉이로 국을 끓여 드시면 피를 간으로 들어가게 하고, 눈을 맑게 해 준다.’ 하였습니다. 냉이 뿌리에 있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간의 지방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고, 숙취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것도 두말할 것이 없고, 간을 튼튼하게 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근력을 좋게 합니다. 그리고 냉이는 눈을 밝게 하는 데 매우 좋습니다. 줄기와 뿌리를 달여서 차 마시듯이 오래 먹으면 눈이 밝아지고 눈병에 잘 걸리지 않게 됩니다.
-담임목사 (자연치유심신의학전공)-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