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 담임목사 >
  • 건강 칼럼
10/16 건강을 위하여 가을에 꼭 드셔야 할 제철 음식
운영자 2022-10-16 추천 0 댓글 0 조회 209

건강을 위하여 가을에 꼭 드셔야 할 제철 음식

 

오늘은 10월 셋째 주, 가을의 중턱에 들어와 있습니다.   지금 가을철 건강을 잘 챙기시면 이번 겨울을 무난히 넘길 수 있습니다. 건강을 챙기는 첫걸음은 신토불이(身土不二) 제철 음식입니다.   본래 자연치유 학적인 입장에서 볼 때, 신토불이는 태어난 곳에서 사방 50km, 지름 100km를 말하는데, 요즘은 수입품이 넘쳐나고,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에 들고, 유통이 빨라짐에 따라서, 신토불이의 해석도 시야를 조금 더 넓혀서 우리 땅에서 나는 식 재료라는 의미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땅에서 생산 되는 식 재료를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도가 건강을 위하여 가을철에 꼭 챙겨 드셔야 할 국산 제철 음식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바다와 육지에서 나는 몇 가지 먹거리를 간략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  전어 입니다.  속담에도 ‘가을 전어 머리에는 깨가 한 되다’. 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제철을 맞은 전어는 그 맛이 일품입니다.  전어가 이러한 이유는 전어가 4월부터 7월까지 산란을 하고, 이후 열심히 먹이활동을 하여, 8월 중순 이후가, 가장 기름지고, 살에 탄력이 붙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을의 찬바람이 불어 남쪽으로 이동하기 직전인 지금이 가장 맛이 좋은 시기이며, 고칼슘으로 뼈를 튼튼하게 하며, 혈관질환에 좋습니다.

 

2 .   대하 입니다.  대하는 가을 제철 음식 중에 유명한 음식인데, 대하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과 풍부한 아미노산과 단백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 원기 회복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날씨가 살살한 초가을에 인기가 많은 대하는 아미노산과 단백질, 칼슘, 철분, 키토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어 피부미용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   낙지 입니다.  자양 강장 효능 중에 대표주자인 낙지는, 인삼 한 근과 맞먹는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낙지는 칼슘 흡수와 분해를 돕는 효능은 물론이고,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이 많아 원기 회복과 피로 회복에 좋으며, 지방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산낙지는 단순히 삶거나 굽는 요리 외에도 생으로도 섭취가 가능해 가을 제철 음식을 찾는 사람들에게 낙지의 인기는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   갈치 입니다.  몸이 긴 칼처럼 보인다 하여 ‘  칼치 ’ 라고 불리는 갈치는 늦가을까지 왕성한 먹이 활동을 하는데,  9~10월 전후가 가장 맛이 좋은 시기입니다. 특히 갈치는 각종 무기질과 불포화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대표적인 가을 보양식으로 손 꼽히기도 하며, 폐에 좋고, 피부미용, 두뇌 발달, 골다공증, 다이어트, 소화기능 개선,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5 .   꽃게 입니다.  꽃게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과 저지방 식 재료로써 비만증, 고혈압을 가진 사람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꽃게는 콜레스테롤 함유는 다소 높으나 타우린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압과 혈당을 낮추고, 시력 보호, 알코올 해독에도 탁월합니다. 그리고 꽃게 껍질에 많이 들어 있는 키토산은 장의 활동성을 높여줘 변비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6 .   고등어 입니다.  10월에 잡히는 고등어는 지방이 가장 많아지는데, 이 지방이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특히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뇌졸중, 동맥경화 등 예방에 탁월하며 하루 권장량을 채우기 위해선 1 0 0 g 만 섭취해도 됩니다. 단 통풍이 있는 분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   밤  입니다.  밤은 특히 식이섬유, 미네랄, 황산화 물질 등 영양소가 들어 있어 소화기 건강은 물론이요,  뼈를 강화하고,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고, 면역체계 강화와 혈압을 낮춰 주기도 합니다. 설사에 밤 겉껍질만 까고, 떫은 속껍질을 그대로 3-5개 드시면 큰 도움이 되며 도토리는 더욱  좋습니다. 

 

8 .   대추 입니다.  대추는 천연 강장제라고 불릴 만큼 건강에 매우 좋은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10월에 수확하는 대추는 시원한 초록색에 예쁜 빨간색이 물든 단단하고 예쁜 모양입니다. 커다란 대추는 사과 같은 달콤함과 청량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대추는 칼슘, 철, 인, 아연 등 필수 미네랄을 비롯해 비타민A, K, 리보플라빈 등 비타민도 많은데, 활력 증진과 빈혈 개선, 뼈 강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한 약재로 감초 다음으로 많이 이용하기도 합니다.

 

9 .  잣 입니다.  잣의 효능은 뇌, 뼈, 혈관, 눈 건강에 도움 되며, 노화 방지, 변비, 빈혈, 탈모, 비만, 노화를 예방합니다. 그러나 잣은 지방이 많아 과량 드시면 소화불량, 설사, 비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잣을 그냥 섭취하기도 하지만 죽, 과자, 떡, 차 등 메인 요리에 곁들이는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  이 외에도 지면 관계상 논하지 못한 은행,  사과 , 감 ,  배  (돌배)  ,  고구마,  땅콩,  미꾸라지 (추어탕),  등등 가을 제철 음식을 잘 챙겨 드시면 겨울을 무난히 넘길 수 있습니다. 신토불이 제철 음식으로 건강을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 담임목사 (자연치유심신의학전공)-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10/23 슈거 스폿(sugar spot) 바나나가 건강을 지키는 버팀목입니다. 운영자 2022.10.23 0 222
다음글 10/9 건강하게 살려면 만성피로증후군을 해결하라 운영자 2022.10.09 0 239

03965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100 (성산동) TEL : 02-325-3927 지도보기

Copyright © 마포성산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7
  • Total167,770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