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 담임목사 >
  • 건강 칼럼
10/2 건강하게 살려면 음식 먹는 원칙을 지켜라.
운영자 2022-10-02 추천 0 댓글 0 조회 228

건강하게 살려면 음식 먹는 원칙을 지켜라.

 

중국 당나라의 ‘ 약왕(藥王) ’으로 칭송을 받는 손사막은 “사람이 만 가지 질병으로 고통받고 요절하는 것은 대부분 음식을 잘못 먹기 때문이다”. 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음식을 잘못 먹으면 온갖 병에 걸려서 고통당하고, 일찍 죽고, 음식을 잘 먹으면 행복하고,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럼 음식을 어떻게 먹어야 잘 먹는 것입니까?  “식위천(食爲天)이라”.  음식이 곧 하늘이라는 뜻입니다.  

 

사람이 생명을 영위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음식입니다.  그러나 음식을 잘못 먹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럼 음식을 어떻게 먹는 것이 잘못 먹는 것일까? 첫째, 과유불급(過猶不及), 과식은 잘 못 먹는 것이고, 둘째, 편식이며, 셋째, 함부로 먹는 것입니다.고기와 채소는  8 : 2 -7 : 3  정도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좋으며, 소식을 하되, 육체 노동을 많이 할 때는 평상시보다 고기를 조금 더 드셔도 무방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 지나치게 적게 먹거나, 지나치게 많이 먹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특정 음식을 배불리 먹고 마시는 것은 몸을 혹사하는 일이니, 삼가야 합니다.  중국 원나라 때의 명의 주진형은 “격치여론(格致餘論)” 이라는 책에서 “ 다섯 가지 맛 있는 것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몸에서 질병이 산봉우리처럼 일어난다.” 고 지적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전통 의학에서도,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오리고기, 생선 등을 기름에 튀기거나, 불에 굽거나, 삶거나, 볶거나 할 것 없이 많이 먹으면, 내열이 발생하여, 발열독(發熱毒), 개선(疥癬), 담열(痰熱), 옹(癰), 소갈(消渴), 통종(痛腫)과 수종(水腫)이 생긴다고 했습니다.  

 

이것을 현대의학의 관점에서 보면, 고지혈증, 비만증,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통풍(痛風) 같은 질병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편식(偏食)은 전문가의 지도하에 치유목적으로 환자의 식사 패턴입니다.  건강한 사람이 한 가지 음식만, 반복적으로 드시면 영양 결핍과 불균형을 가져오게 됩니다.  신진대사가 문란해지고, 면역기능이 감퇴해 세균 침입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져서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신(식초) 음식을 너무 많이 드시면 피부에 딱딱한 점 같은 것이 생기고, 티눈처럼 피부에 못이 박힙니다.  

 

그리고 입술이 건조해져서 갈라지고 피가 나기도 합니다.  또 쓴 음식을 너무 많이 드시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머리카락이 생기를 잃고, 푸석푸석하며 부서집니다.  또 달콤한 음식을 너무 많이 드시면 뼈가 물러지고,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또 매운 음식을 너무 많이 드시면 근육에 경련이 생기고, 손톱과 발톱이 얇아져서 부서지기 쉽습니다.  또 짠 음식을 너무 많이 드시면 혈액이 굳어지고, 얼굴빛이 창백해집니다.  

 

이처럼 음식은 무턱대고 많이 먹는다고 좋은 것은 아니며, 적게 먹어도 균형 있게 원칙을 알고 드셔야 건강하게 됩니다.  그럼 건강으로 가는 음식 먹는 몇 가지 원칙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음식은 미식에 유혹되어 배부르도록 먹지 말 것이며, 편식하지 않아야 합니다. 주식은 곡식으로 하되 채식과 고기는 균형을 맞추어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매끼니 때마다 전통 발효식품인 된장, 간장, 고추장, 김치 등을 섭취하여 몸속에 부족한 효소를 보충해야 합니다. 특히 노인들은 많이 드시면 소화가 어려워짐으로 7활 정도 드시는 것이 적절합니다. 

 

  둘째,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아침을 거르지 말고, 저녁은 일찍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이 위에 들어가 소화될 때까지 4-5시간이 걸림으로 아침은 오전 7시 전후, 점심은 낮 12시 전후, 저녁은 오후 5시 전후에, 한 끼를 5시간 간격으로 맞춰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양을 적절하게 드시고 몸에 해로운 음식은 아예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백(흰 설탕, 조미료, 쌀, 밀가루, 소금), 인스턴트, 첨가물, 색소, 통조림, 공산품은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고, 어쩔 수 없다면 최소한 드시는 것이 건강에 이롭습니다. 

 

  넷째, 음식을 드실 때는 부드럽고 따뜻하게 해서 드시고 천천히 꼭꼭 씹어서 삼켜야 합니다.  위와 비장은 따뜻한 것은 좋아하지만 찬 것은 싫어합니다.  그러므로 4계절 가릴 것 없이 음식물은 항상 따뜻하게 부드럽게 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신선한 음식을 깨끗하게 조리하여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상하거나 쉰밥을 절대로 먹지 말고, 날 곡식을 먹지 말며, 썩은 음식물, 급성 전염병, 기타 병들 죽은 가축, 소, 돼지, 양, 닭, 개 등 먹지 말 것이며, 땅에 떨어진 과일을 먹지 말 것입니다.  이는 세균의 침입을 막기 위한 방편입니다.

  식사 전후 30분은 물을 드시지 말고, 밥을 먹은 후에 급히 걷지 말고, 배부른 상태에서 잠을 자지 말 것이며, 식사 후에 사관 혈을 손가락으로 문질러 주면 소화력이 좋아집니다. 

                               - 담임목사 (자연치유심신의학전공)-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10/9 건강하게 살려면 만성피로증후군을 해결하라 운영자 2022.10.09 0 229
다음글 9/25 토종 흰 봉숭아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고 이용하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운영자 2022.09.25 0 541

03965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100 (성산동) TEL : 02-325-3927 지도보기

Copyright © 마포성산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0
  • Total165,397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