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 담임목사 >
  • 건강 칼럼
3/13 곰보배추가 감기, 기침, 해소, 천식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운영자 2022-03-13 추천 0 댓글 0 조회 563

곰보배추가 감기, 기침, 해소, 천식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요즘 같은 아침 저녁 온도 차 큰 환절기에 감기, 기침, 해소, 천식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감기, 기침, 해소, 천식에 좋은 곰보배추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곰보배추는 우리나라 전국의 논 뚝, 밭뚝에, 그리고 길 옆이나 묵은 밭이나 논의 물기 있는 땅에 주로 자랍니다. 꿀풀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로 한자로는 설견초(雪見草), 청와초(靑蛙草), 마마초(麻麻草), 야저채(野豬菜), 과동청(過冬靑), 수양이(水羊耳), 천명정(天明精) 등의 여러 가지 이름이 있습니다. 키는 15-90Cm쯤 자라고 잔가지가 많습니다. 줄기는 네모지고 짧고 부드러운 털로 덮여 있습니다. 잎은 타원꼴이거나 피침꼴로 길이 2-6센티미터이고 넓이는 8-25밀리미터입니다. 

 

끝은 무디거나 갑자기 뾰족해진 모양이며 기부는 원형이거나 쐐기 모양입니다. 가장자리에 둥근 톱니가 있고 아랫면에는 황색 선점이 있으며 잎맥에는 짧고 부드러운 털이 있습니다. 6월 무렵에 연한 보라색 꽃이 가지 끝에 피며 7월에 씨앗이 익습니다. 뿌리는 배추뿌리를 닮았으나 잔뿌리가 많으며 전초에서 비릿한 듯한 냄새가 납니다. 겨울철에도 잎이 말라죽지 않고 로제트 모양으로 넓게 퍼져서 겨울을 납니다. 겨울철에 잎이 바닥에 붙어 퍼져 있는 모양이 배추를 닮았으나 배추보다 크기가 훨씬 작고 잎이 주름진 모양이 곰보 모양이라고 해서 일명 곰보배추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가을에서 봄 사이에 전초를 채취하여 약으로 사용합니다. 

 

  곰보 배추의 효능으로는 기침, 해소, 천식, 감기에 특효과 있습니다. 곰보배추에는 플라보노이드, 호모플란타기미닌, 히스피둘린, 에우카포놀린, 에우카포놀린-7-글루코시드 등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 밖에 페놀성 물질, 정유성분, 사포닌, 강심배당체, 불포화지방산 등이 들어 있으며 씨앗에는 기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곰보배추는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이며, 온갖 균을 죽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평하거나 서늘하며 독이 없습니다. 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며 몸 안에 있는 독을 풀고 기생충을 죽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뇨, 피를 토하는데, 자궁출혈, 복수가 찬데, 소변이 뿌옇게 나오는데, 목구멍이 붓고 아픈데, 편도선염, 감기 옹종, 치질, 자궁염, 생리불순, 냉증, 타박상 등에 좋은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타박상을 치료하고 어혈을 없애며 치질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악성매독이나 인후염, 머리털이 빠지는 것, 갖가지 피부병을 낫게 하며 습열로 인한 풍진, 음낭이나 음부 습진을 낫게 합니다. 부은 것을 내리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합니다. 배에 가스가 차고 배가 부른 것을 낫게 하고 날 것을 짓찧어 배꼽에 붙이면 복수가 빠진다고 합니다. 폐의 열을 내리고 풍사를 몰아내며 습사를 없야기도 합니다. 기침, 가래를 멎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하며 치통, 습진, 상처가 곪은 것을 낫게 하는 등 여러가 지 효능이 있습니다.

 

  곰보배추는 특히 모든 종류의 기침에 특효가 있습니다. 이것을 계절에 상관없이 아무 때나 한 광주리쯤 뿌리째 뽑아 푹 달여서 그 달인 물로 막걸리를 담가서 먹으면 효과를 봅니다. 대개 두 번쯤 만들어 먹으면 아무리 오래 되고 완고한 기침이라도 곧 낫게 됩니다. 막걸리를 담가 먹기가 귀찮으면 그냥 물로 달여 마셔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약간 비릿한 풀냄새가 나는데 싫은 분은 생강, 대추를 조금 넣고 끓이면 마시기가 편합니다. 곰보배추는 기침, 기관지염에 탁월한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곰보배추를 진하게 달인 물을 마시거나, 막걸리를 만들어 하루 2-3차례 한잔씩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채소처럼 쌈으로 먹기도 하고, 겉절이, 사라다, 비빕밥 등 아래와 같이 여러 방법으로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곰보배추의 활용법 

  1. 곰보배추 잎을 그늘에서 말려 곱게 가루 내어 이 가루 600g에 곰보배추를 진하게 달인 물로 반죽하여 한 개에 0.5그램쯤 되는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5그램씩 하루 두 번 복용합니다.

  2. 신선한 곰보배추 잎 500그램을 즙을 짭니다. 즙을 짜고 남은 찌꺼기에 물 250ml를 붓고 100ml가 되게 달여 농축한 다음 찌꺼기를 버리고 먼저 짜낸 생즙과 섞어서 열을 가하여 끓였다가 식힙니다. 이것을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하루 두 번씩, 한 번에 20-30ml씩 음용합니다. 하루 적정량은 100g입니다.

 

  3. 가을에 곰보배추를 채취하여 증류하여 한 번에 20밀리리터씩 하루 두 번 음용합니다. 또는 뿌리를 제거한 신선한 곰보배추 40-80g을 물로 달여서 하루 2-3번에 나누어 마십니다. 신선한 것이 마른 것보다 효과가 높고 천식, 가래, 기침 등에 모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24시간 이상 지나야 효과가 나타나며 대개 10-20일이면 오래된 천식, 가래, 기침도 잘 낫습니다. 단 장복시 부작용으로 가벼운 두통, 현기증, 목이 마른 것, 상복부의 불쾌감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나 좀 지나면 저절로 없어집니다. 

 

  4. 신선한 곰보배추 80g에 물 한 되를 붓고 물이 3분의 1이 되게 달여서 하루 2-3번에 나누어 마십니다. 겨울철에 채취한 것이 효과가 더 좋으나 여름철에 꽃이 핀 것을 써도 효과가 괜찮습니다. 설사, 기침, 가래, 천식, 생리통, 생리불순, 편두통, 혈액순환이 안 되는 데 등에 두루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5. 곰보배추는 한 겨울에도 푸른 잎을 지니고 있습니다. 해수, 천식, 기침에 최고의 선약입니다. 곰보배추로 감주(식혜)를 만들어서 음료수 대용으로 음용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담임목사 (자연치유심신의학전공)-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3/20 몇 가지 봄나물 종류와 효능 그리고 부작용에 대하여 운영자 2022.03.20 0 308
다음글 3/6 간을 좋게 하는 벌나무(산청목)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운영자 2022.03.06 0 328

03965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100 (성산동) TEL : 02-325-3927 지도보기

Copyright © 마포성산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24
  • Total177,159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