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 담임목사 >
  • 건강 칼럼
1/3 감기 예방과 수족 냉증 예방과 치료에 좋은 민간요법
운영자 2021-01-03 추천 0 댓글 0 조회 300

 

감기 예방과 수족 냉증 예방과 치료에 좋은 민간요법  

 감기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걸릴 수 있는 가장 흔한 질병이지만, 예로부터 만병의 근원이라 했을 만큼 폐 기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들에게는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특히 코로나 19 시대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리고 냉증 역시 단순한 혈액순환 장애에서부터 여성 불임, 뇌졸중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평소에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추운 겨울에는 더욱더 그렇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감기 예방과 수족 냉증 치료와 예방에 도움 되는 좋은 민간요법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 먹거리를 이용하는 방법

 첫째. 뜨거운 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본래 감기에는 특효약이 없습니다. 병원에서 주는 약은 감기약이 아니라 대증요법으로 병증을 없애는 약을 줍니다. 열이 나면 해열제를 주고, 기침이 나면 기침을 멎는 약을, 콧물 나면 콧물 마르는 약을 줍니다. 오뉴월에도 감기는 추워서 걸리는 병입니다. 물론 바이러스로 전파로 걸리는데 몸이 추위를 탈 때 기승을 부리게 됩니다. 그래서 초기 감기에는 따뜻한 음식을 먹고 일찍 자며, 안정을 취하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콩나물국이나 북엇국 같은 뜨거운 국을 먹는 것도 좋지만, 소화 기능이 약해졌을 때는 죽을 끓여 따뜻하게 드리면 몸 안에 더운 기운과 함께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 줌으로 감기와 수족 냉증을 이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둘째. 모과차를 상시 복용하면 좋습니다. 가을에 모과차를 담가두었다가 늦가을부터 겨울을 지나 늦은 봄 꽃샘추위까지 상시 복용하시면 감기와 수족 냉증에 큰 도움이 됩니다. 모과는 노란색이 짙고, 향과 신맛이 강한 것이 좋은 열매인데, 모과청은 씨를 발라내고 껍질을 깨끗이 손질한 다음 얇게 썰어 설탕이나 꿀에 재어 만들면 됩니다.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쥐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 매우 좋습니다. 또 소화 기능을 도와주고 기관지염, 토사, 폐결핵 등에도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셋째. 인삼차를 자주 드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인삼은 예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약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삼차는 수삼이나 홍삼을 모두 쓸 수 있는데, 통째로 은근히 달여 마시거나 가루를 만들어 끓는 물에 타서 마시기도 합니다. 식성에 맞추어 꿀이나 설탕을 넣기도 하는데 겨울철에는 얇게 썰어 꿀에 재두었다가 먹기도 합니다. 감기 예방과 수족 냉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넷째. 유자차를 드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유자는 비타민 C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감기에 특히 효과가 있습니다. 또 피부미용에 좋을 뿐만 아니라 과음 한 다음 날 드시면 알코올 해독작용도 합니다. 빛깔이 곱고 겉모양이 깨끗한 유자를 골라 잘 씻은 후 얇게 썰어 설탕이나 꿀에 넣어 재놓았다가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됩니다.(단 모든 청은  끓여 마시면 안 됩니다. 미생물이 모두 소멸되어 설탕물처럼 되기 때문입니다.)

 

 다섯째. 은행 정과를 만들어 드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은행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외에 카로틴, 비타민 C 등을 함유하고 있는 고영양식. 하지만, 청산배당체(靑酸配糖體)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은행을 많이 먹으면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유불급(過猶不及)입니다. 은행을 굽거나 찌거나 볶아서 그냥 먹는 것도 좋지만, 설탕에 조려서 만든 은행정과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섯째. 파를 많이 먹는 것도 좋습니다. 쪽파, 대파, 실파 등등 모든 파가 좋습니다. 그러나 대파가 더욱 좋습니다. 파를 많이 먹게 되면 파에 함유된 매운 성분이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할 뿐 아니라 소화작용을 도와 혈액순환이 촉진됩니다. 그러므로 겨울철에는 파김치, 파전 등 파로 만든 음식을 자주 드시는 것이 감기 예방과 수족 냉증을 이기는 데 좋습니다. 또 파 또는 파뿌리 끓인 물로 목욕을 하면 피부가 쉽게 차가워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민간요법

 첫째. 마른 수건으로 마사지(건포마찰)를 해 줍니다. 한의학에서는 냉증을 혈액순환 장애나 말초신경 이상으로 이해합니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마사지로 혈액의 흐름을 도와주면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때 효과적인 것이 마른 수건 마사지(건포마찰)를 이른 아침이나 잠들기 전에 전신을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마찰열로 체온을 올려주면 감기 예방과 수족 냉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둘째. 허리와 복부를 따뜻하게 유지하면 도움이 됩니다. 냉증이 있을 때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사무실의 냉방에 의한 냉증일 경우는 허리나 배 부근에 카디건이나 스카프를 덮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 특히 좋은 것은 40도 전후 물에 따뜻하게 온몸을 담그고 가볍게 움직여 혈액순환의 효과를 높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셋째. 손가락 발가락을 마사지 해줍니다. 심장에서 가장 멀리 있는 지체가 손가락 발가락입니다. 냉증이 가장 자주 나타나는 곳이 손과 발입니다. 손과 발이 따뜻하면 온몸이 따뜻한 것입니다. 손발 냉증이 심할 경우는 팔꿈치나 무릎까지 차가워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손발이 찰 때는 손가락, 발가락을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때 더운물에 담그고 마사지를 해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담임목사(자연치유심신의학전공) -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1/10 100세까지 걸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입니까? 운영자 2021.01.10 0 327
다음글 12/27 70% 드시면 건강하게 천수(天壽)를 누립니다. 운영자 2020.12.30 0 307

03965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100 (성산동) TEL : 02-325-3927 지도보기

Copyright © 마포성산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8
  • Total176,707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