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 담임목사 >
  • 건강 칼럼
12/20 콩나물국을 드시면 가족이 화목하고 만병이 물러납니다.
운영자 2020-12-20 추천 0 댓글 0 조회 342

 

콩나물국을 드시면 가족이 화목하고 만병이 물러납니다.  

 가정은 지상의 천국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신분 고하를 막론하고 어떤 사람이든지 간에 가정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없으면 다른 어디에서도 진정한 즐거움을 얻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혹 다른 곳에서 즐거움을 얻는다고 할지라도 가정에서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가정이 화목(和睦)해야 만병이 물러납니다. 만일 가정이 화목하지 못하다면 가족들에게 온갖 질병이 저절로 찾아오게 됩니다. 학자들 연구에 따르면 모든 질병의 70퍼센트가 가정불화(家庭不和)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이고, 모든 암의 50퍼센트는 가정불화가 원인이고, 특히 여자들의 질병은 80퍼센트가 가정불화로 인한 것이고 합니다. 그런데 일평생 부부간에 다투지 않고 살기는 지극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성도는 부부간에 말다툼을 할 수는 있지만, 다투고 나서 바로 화를 풀도록 해야 합니다. 모든 싸움은 먼저 화를 내는 사람이 지는 것이고, 먼저 화해를 청하는 사람이 이기는 것입니다. 부부간에 한 번 다투고 나면 2주일 넘게 서로 반목(反目)하고, 말을 하지 않고, 지내는 부부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불행과 질병과 죽음을 자초(自招)하는 것입니다. 모든 불행은 스스로 불러들이는 것입니다. 서로의 마음에 원망(怨望)을 쌓아두면 화근(禍根)이 됩니다. ​한 번 다툰 후에 보름 이상 서로 말을 하지 않는 부부는 이혼할 확률이 50%가 넘는다고 합니다.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제일 먼저 가정이 화목(和睦)해야 합니다. 화목하다는 것은 서로 뜻이 맞고 정답다는 뜻입니다. 화할 화(和), 서로 응할 화(和), 합칠 화(和)자에, 화목할 목(睦), 눈길이 온순할 목(睦), 공손할 목(睦)자입니다. 따라서 화목이라는 말의 구체적인 뜻은 가족 전체의 뜻을 바르게 정하는 것은 남편의 몫이고, 가족 전체의 사이를 정답게 하는 것은 부인의 몫이라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뜻은 이성(理性)이고, 정은 감성(感性)입니다. 

 

이성은 남성적인 것이고, 정은 여성적인 것입니다. 이성에도 치우치지 않고, 감성에도 치우치지 않는 것이, 화목한 것입니다. 화목은 절대로 혼자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70년 동안을 입산수도(入山修道)하여 도(道)를 닦아 얻는 것보다 가정에서의 화목을 얻기가 더 어렵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 한국 사회는 고독사(孤獨死)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고독사가 뭡니까? 혼자 쓸쓸하고 외롭게 살다가 죽어간다는 뜻입니다. 고독은 가난보다 훨씬 더 무서운 것입니다. 부부 사이가 좋을수록 건강하고, 장수(長壽)하며, 부부 사이가 험악할수록 질병이 많고, 단명(短命)한다고 합니다. 가정이 화목하려면 네 가지 사항을 꼭 지켜야 합니다. 첫째, 가정이 화목하기 위해서는 집안에 노인들을 존경해야 합니다. 둘째, 자녀들을 바르게 가르쳐야 합니다. 셋째, 시어머니와 며느리 사이가 원만해야 합니다. 넷째, 부부간의 사랑이 모든 생활의 핵심(核心)이 되어야 합니다. 이 네 가지 덕목이 화목에 근간을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성도에게는 가정의 화목을 위하여 첫째가 주님을 모신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부부간 사랑의 8개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첫째, 서로 존경하고, 둘째, 서로 사랑하며, 셋째, 서로 믿고, 넷째, 서로 도우며, 다섯째, 서로 위로하고, 여섯째, 서로 격려하며, 일곱째, 서로 양보하고, 여덟째, 서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여기서도 성도는 부부 사랑의 첫 번째 순위가 주님을 모셔야 합니다. 이 외에도 부부는 서로 말다툼하지 말고, 서로 싸우지 말며, 서로 불평하지 말고, 서로 작은 일로 흠을 잡지 말며, 서로 시비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부부 사이를 좋게 하는 약이 있습니까? 신약으로 세간에 알려진 비아그라 같은 약이 있는데,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은 위험을 초래 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두통, 환각, 현기증, 쇼크, 정신적 의존증 등 심각한 부작용이 따르게 됨으로 금해야 합니다.

 

 그러나 자연 치유적으로 접근하여 살펴보면 부부 사이에 쌓인 스트레스를 푸는데 제일 좋은 약과 음식은 콩나물국입니다.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은 부부싸움을 하고 나면 콩나물국을 끓여 먹었다고 합니다. 콩나물국은 훌륭한 화병 치료약입니다. 참고로 우황청심환(牛黃淸心丸)약을 만들 때 제일 많이 들어가는 약재료가 콩나물입니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에서는 스트레스를 물리치려고 자동적으로 독성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그 독성물질이 코티솔이나 아드레날린, 노르아드레날린 같은 호르몬입니다. ​

 

뇌와 부신에서 스트레스를 물리치기 위해 독성물질을 만들어 내면 그것을 간에서 해독해야 하는데, 간 기능이 약하면 독성물질이 몸에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간 기능이 약한 사람은 성질이 조급해지고 화를 잘 내게 됩니다. 콩나물국은 간 기능을 좋게 하여 스트레스로 인한 독성물질을 빨리 해독하여 울화(鬱火)가 쌓이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콩나물은 열독과 화독을 잘 풀어 줍니다. 부부싸움을 하고 나서 콩나물국을 먹으면 화가 잘 풀립니다. 그러므로 우울증이나 불면증, 울화병에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콩나물국은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요즘처럼 코로나19로 인하여 스트레스가 많을 때 가정의 화목과 평화를 위하여 콩나물국을 부지런히 끓여 드시기를 바랍니다. 콩나물은 한 뼘쯤 될 때까지 길게 기른 다음에 한나절쯤 햇볕을 쬐게 하여 콩나물 대가리가 초록색으로 된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콩나물국을 드시면 가정이 화목하고 만병이 물러납니다. 코로나19로 창살 없는 감옥에 갇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때야말로 콩나물국이 제격입니다. 

 

                               - 담임목사(자연치유심신의학전공) -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12/27 70% 드시면 건강하게 천수(天壽)를 누립니다. 운영자 2020.12.30 0 306
다음글 12/13 가장 좋은 불면증, 항염, 항암 치료약이 씀바귀입니다. 운영자 2020.12.13 0 397

03965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100 (성산동) TEL : 02-325-3927 지도보기

Copyright © 마포성산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11
  • Total176,556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