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 담임목사 >
  • 건강 칼럼
12/6 손에 묻은 6만 마리 이상의 세균을 바른 손 씻기로 없앨 수 있습니다
운영자 2020-12-06 추천 0 댓글 0 조회 266

 

손에 묻은 6만 마리 이상의 세균을 바른 손 씻기로 없앨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지구촌 전체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나라도 코로나 19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1차, 2차 방역 때 성공적인 것 같았으나, 잠시 느슨한 틈을 타 코로나 19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매일 400-500명 확진자가 오르내리는 현 시점에서 이러한 때에 코로나 19 방역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국민들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국에서 이렇게도 방역을 강조하는데도 불구하고 확진자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왜 확진자가 줄어들지 않을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개인위생관리에 큰 구멍이 나 있기 때문입니다. 1년 가까이 끌어온 코로나 19와 싸우면서 국민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지쳐 있습니다. 그래서 말로는 방역, 방역을 외치면서도 개인 위생 관리가 점점 느슨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 위생 관리라고 하면 손씻기, 손소독, 마스크 바로 쓰기(코와 입이 덮이도록), 온도 체크, 사람 많이 모이는 곳, 병원, 결혼식장, 장례식장, 공연장, 영화관 등등 가급적이면 사람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하기 등등일 것입니다. 이중에서 오늘은 손씻기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질병을 예방하기 가장 손쉬운 방법은 개인위생관리법을 철저히 따르는 것이고, 특히 손씻기, 손 소독 등 손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입니다. 질병 예방을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평상시 개인위생관리의 첫 단계인 올바른 손 씻기를 몸에 배도록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제시한 손씻기를 참고해 보면 “3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어야 손 안에 있는 약 6만 마리 이상의 세균을 깨끗이 씻어낼 수 있다.”고 주장 하였습니다. 질본에서는 평소에 6단계 손 씻기를 통해 꼼꼼하게 손을 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질본에서 말하는 손 씻기 “6단계 방법은(비누, 세제를 풀어서) 첫째, 두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지른다. 둘째, 손등과 손바닥을 문지른다. 셋째, 손 깍지를 끼고 손가락 사이를 닦아 준다. 넷째, 두 손을 모아 손가락을 문지른다. 다섯째,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으로 잡아 돌려주며 문지른다.(열손가락 다 하나하나 손으로 잡아 돌려주며 문지른다.) 마지막으로 손바닥에 손톱을 문질러 손톱 밑까지 닦아준다.” 등입니다. 그렇습니다. 부연 설명하면 손씻기를 잘 할 때 세균을 물리치며, 바이러스를 물리 칠 수 있습니다. 먼저 비누칠을 충분히 해줘야 합니다. 비누칠한 손가락을 30초 이상 충분히 문질러 거품이 손 전체에 일어나게 하고, 행굴 때는 반드시 흐르는 수돗물에 씻어야 합니다. 이렇게 바른 손 씻기를 하면 99.9%의 세균과 바이러스를 없앨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시중에 여러 종류의 손 세정제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방역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흐르는 수돗물에 비누를 사용하여 바른 손 씻기를 하였더라도 다시 한번 손 세정제로 철저히 소독해 주시는 것이 더욱 안전합니다. 왜냐하면 시중에 출시 된 대부분의 손 소독제는 소독에 효과적인 에탄올을 주성분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혹 손에 잔류하는 나머지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하는데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에탄올 60% 이상 함유된 손소독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더욱 안전한 것은 에탄올 90% 또는 99% 함유된 제품이 아니라 에탄올 70% 함유 된 때가 소독이 가장 잘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손 소독제를 새로 구입할 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실제로 에탄올 70%를 함유 된 손 소독제를 사용 했을 때, 감염이나 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해세균 6종을 99.9% 제거하는데 성공했다는 실험결과도 있습니다. 특히나 손을 씻기 어려운 환경에 처하거나, 외출 시에는 휴대하기 좋은 제품으로 준비하여 손을 관리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시중에 휴대하기 간편한 손 소독제, 소 용량 사이즈가 출시 되어 있어 손을 닦기 어려운 때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코로나 19가 장기화 되고, 젊은 층에 무 증상자도 점점 많아져 언제, 어디서 누가 코로나 19에 감염 될지 예측 할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질본 발표에 따르면 매일 확증자가 400-500명이상 이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개인 위생 관리를 보다 철저히 지켜야 하겠습니다. 철저한 코로나 19 방역만이 자기 자신을 지키는 길이요, 가족과 교회를 지키는 길이며, 지역사회와 국가를 지키는 길입니다. 

 몇 차례 읽어보시고 숙지하여 코로나 19에 노출되는 분이 한 분도 없기를 바랍니다. 

   

                               - 담임목사(자연치유심신의학전공) -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12/13 가장 좋은 불면증, 항염, 항암 치료약이 씀바귀입니다. 운영자 2020.12.13 0 397
다음글 11/29 단감을 알고 드시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운영자 2020.11.29 0 383

03965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100 (성산동) TEL : 02-325-3927 지도보기

Copyright © 마포성산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25
  • Total176,604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