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을 걸어도 효과적으로 걸어라.
걷기 운동은 성인병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 골다공증 치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우울증을 해소해주고, 스트레스를 극복하게 도와주며, 몸속의 노폐물을 자연스럽게 배출하게 도와주는 운동이 걷기 운동입니다. 그러나 걷기 운동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관절이나 심폐계통에 무리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서 단 10분을 걸어도 효율적으로 걸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 효과적으로 걸어라.
무조건 보폭을 크게 한다고 해서 운동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무리하게 보폭만 넓게 하면 오히려 걸음의 속도가 떨어져 운동 효과가 반감 될 수 있습니다.
2. 모래 위를 걸어라.
모래 위를 걸으면 아스팔트 위를 걸을 때보다 두 배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발에 가해지는 중력을 모래가 흡수하기 때문에 발을 들어 올릴 때 두 배의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3. 걷기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하라.걷기 운동을 통해 뱃살을 확실히 정리하고 싶다면 배 근육을 당기고, 배꼽을 앞으로 내밀듯이 걸어보라. 뱃살을 빼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걷기 운동으로 베타 엔돌핀의 호르몬이 분비되게 하라.걷기 운동을 하면 우리 뇌 속에서는 베타 엔도르핀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은 고통을 경감시켜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과다 상태에도 충분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5. 걷기 운동으로 우울증을 치료하라.
베를린 자유대학의 스포츠 의학부에서는 ‘중증 우울증 환자에 대한 유산소운동 처방의 효과’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걷기 운동만으로 우울증 치료에 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6. 걷기 운동을 할 때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어라.
단순한 디자인의 면 소재 티셔츠와 트레이닝 팬츠 차림이 좋습니다. 그러나 겨울철에는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여러 겹의 옷을 덧입는 것이 좋습니다.
7. 1주일에 20시간 이상 걷도록 하라.연구에 따르면 1주일에 20시간 정도 걷는 사람은 피가 엉겨서 생기는 뇌졸중 발생 확률이 걷지 않는 사람보다 40%가 낮고, 심장마비에 걸릴 위험은 50% 가까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8. 걷기 운동을 할 때 발의 위치를 바르게 하라.
무게중심이 발뒤꿈치→발 바깥쪽→새끼발가락→엄지발가락 순으로 옮겨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걷게 되면 걸음걸이가 확 달라지게 됩니다.
9. 식사 후 2시간이 지나기 전에는 걷지 않도록 하라.
식사 후 몸은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는데, 그 와중에 온몸의 뼈와 근육을 움직이게 되면 소화가 잘 안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소화를 시킨 후에 걸어야 합니다.
10. 걷기 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
1. 심장병을 예방합니다. 2.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3.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4. 당뇨병을 예방합니다. 5. 비만을 예방합니다. 6.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7.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11. 걷기 운동을 효과적으로 하려면1. 자신의 몸 상태에 맞춰 걷기를 합니다. 2. 일주일에 5일 하루 30분 이상 걷습니다. 3.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이완시킨 다음 걷기 운동을 합니다. 4. 바른 자세로 걷습니다. -담임목사(자연치유전공)-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