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채소 알고 드시면 보약입니다.
말복이 지났는데도 폭염으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쉽게 지치고 입맛도 떨어지는 장하(늦여름) 계절입니다. 여름 제철 채소만 잘 섭취해도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름 제철 채소가 알고 드시면 보약이기 때문입니다. 여름 채소 어떤 채소가 어떻게 좋은지 자세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부추 성분은 베타카로틴, 비타민B2, 비타민C, 칼슘, 철 등의 영양소 함유 되어 있으며 부추의 효능으로는 지혈 작용이 있어, 민간과 한방에서 토혈, 각혈, 코피 등의 지혈제로 처방되곤 하였으며, 부추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의 붓기나 부종을 유발하는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배출해 주며, 부추에 함유된 아릴이라는 성분은 말초 신경을 활성화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부추의 성분 중 매운맛을 내는 황화알릴이라는 성분은 정력 증강은 물론 피로를 풀어주고 활력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부추에는 인체에 유해한 활성 산소를 억제 및 배출해주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노화를 효과적으로 방지해주며, 암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부추에 함유된 아릴이라는 성분은 장을 건강하게 해주며, 위장을 자극하여 소화 효소의 분비를 활발하게 해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부추는 동의보감에 간의 채소라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간에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데, 부추가 간의 주요 기능인 해독 작용을 보조하기 때문이며, 부추에는 엽록소와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부추 고를 땐 줄기가 너무 두꺼운 것은 피하고 뿌리 쪽 흰색 줄기 부분이 많은 것이 달고 맛있으며, 부추의 영양소 손실을 막기 위해 흐르는 물에 살짝 비벼서 씻는 것이 좋으며, 식초, 유자, 레몬즙 등 약간 넣어 주면, 비타민C를 파괴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주의 할 점은 물에 담그지 말고, 식초와 레몬즙을 곁들이고. 위장이 약한 사람은 살짝 익혀 먹어도 됩니다.
2. 가지는 93%의 수분과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인, 비타민A, C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유한 색은 안토시안 계 색소인 나스닌(자주색)과 히아신(적갈색)이라는 배당체가 있습니다. 효능으로 이 색소는 지방질을 잘 흡수하고 혈관 안의 노폐물을 용해, 배설시키는 성질이 있어서 피를 맑게 합니다. 또 가지에는 스코폴레틴(Scopoletin)과 스코파론(Scoparone)이라는 경련억제 성질을 갖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가지는 빈혈, 하혈 증상을 개선하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고 특히 고지방식품과 함께 먹었을 때 혈중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억제한다는 연구보고도 있습니다.
지방질을 잘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튀김으로 조리해서 먹기에 알맞으며, 가지는 주로 가지나물로서 많이 먹게 되는데, 가엽(가엽포)이라 하여 어린 가지 잎을 찐 것으로 쌈을 싸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장 및 췌장의 기능을 항진시키고, 이뇨작용도 가지고 있으며 가지의 스코폴레틴, 스코파론은 진경작용을 나타내기도 하여 진통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 전통의학에서는 가지를 건조시켜 요통, 통증, 홍역, 위암, 알코올 중독을 치료제로도 사용합니다.
3. 호박(애호박) 성분은 비타민A, 비타민C 풍부. 늙은 호박은 애호박에 비해 식이섬유소가 2배 많고 칼슘, 철분 등 무기질, 베타카로틴 풍부합니다. 효능으로. 자꾸 시력이 떨어지고, 시도 때도 없이 잘 붓고, 피부에 뾰루지, 거친 피부, 야맹증과 눈의 쉬게 피로 해지는 분에게는 보약입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설 작용으로 붓기 빠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오이는 비타민 C, 쿠쿠르비타신, 카로틴, 칼륨, 엽록소, 섬유질, 수분이 90% 여름철 부족할 수 있는 수분 보충에 너무나 좋습니다. 효능으로는 다이어트 효과, 항암 작용, 부기제거 피부미용, 보습효과, 변비 개선, 숙취해소, 천연화장수 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감자는 단백질, 탄수화물, 섬유, 칼륨, 철분, 비타민B1, 판토텐산, 비타민C, 비타민B6, 플라본, 코린 등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효능으로는 체내 각 기관의 작동을 강화하몀, 당뇨병식으로 뛰어납니다. 그리고 심근경색, 고혈압, 빈혈, 각기병, 위궤양, 뇌 혈전을 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동맥 경화, 스트레스를 감경시키며, 모세 혈관을 강화하고, 뇌출혈을 방지하며, 간장이나 동맥을 튼튼히 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위염, 위궤양의 아침 공복에 생 감자를 요구르트에 갈아서 종컵 하나 정도 꾸준히 드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6.미나리는 90% 이상이 수분으로 단백질, 지질. 당질, 칼륨, 칼슘, 필수 아미노산이 37%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능으로는 미나리는 가열해도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나추는 효과는 그대로이며 심혈관질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는 찬 성질이 있어서 해열 효과, 갈증을 해소 시키며 간에 좋습니다. 섬유질은 장벽을 자극해 변비와 생리 불순에 좋으며, 몸속에 있는 각종 독소와 중금속 해독에도 좋습니다. 중금속은 스스로 배출 되지 않기 때문에 미나리를 한 달에 1~2번씩 정기적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담임목사(자연치유전공)-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