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9월 20일 설교요약
본 문 : 창세기 3장 22-24절
창세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
창세기 3장은 인간의 최초의 범죄와 그로 인한 결과 그리고 하나님의 베풀어주는 사랑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이시간 창세기 3장을 통해서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사랑이 어떤 것인지 생각하겠습니다.
Ⅰ 구원의 계획을 보이셨습니다.
창세기 3장 15절 말씀을 최초의 복음이라고 말을 합니다. 그러면 왜 창세기 3장 15절 말씀을 최초의 복음이라고 말할까요? 창세기 3장 15절에 보면 여자의 후손으로 태어난 존재가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그런데 이 여자의 후손이 우리 예수님을 말씀합니다. 예수님을 여자의 후손이라고 말하는 것은 성령으로 잉태한 예수님께서 마리아의 몸에서 자라 태어났기 때문에 예수님을 말할 때 여자의 후손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자의 후손으로 예수님이 태어나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요? 창세기 3장 15절은 여자의 후손인 예수님이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한다고 말씀하는데 요한계시록 12장 3절은 뱀이 사탄이라고 말씀합니다.
즉 뱀은 사탄을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한다는 것은 사탄을 무너뜨린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왜 예수님께서는 사탄을 무너뜨리려고 하실까요? 우리 인생은 사탄의 유혹을 받아 아담이 범죄한 후에 죄의 왕인 사탄 아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하나님이 그 사탄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고자 우리 예수님을 통해 사탄을 무너뜨리려고 하신 것입니다.
Ⅱ 가죽옷을 지어 입히셨습니다.
창세기 3장 21절에 보면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위해서 가죽옷을 지어 입혔다고 말씀합니다. 당시 아담과 하와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열매를 먹음으로 눈이 밝아져 자신들이 벗은 줄을 알게 되어 무화과 나뭇잎으로 치마를 만들어 입은 상태입니다.
이처럼 무화과 나뭇잎으로 치마를 만들어 입은 것은 자신들의 부끄러움 자신들의 죄를 가리고자 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무화과나무로 자신들의 부끄러움을 죄를 영원히 가릴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가죽옷을 입히신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가죽옷을 입힌 것이 영원히 부끄러움을 가리는 것이 될 수 있는가? 가죽옷을 만들기 위해서는 희생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희생으로 만들어진 가죽옷이 사실은 우리 예수님을 예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9장 22절에 보면 피 흘림이 없이는 죄 사함이 없다고 말씀합니다. 또한 구약에 보면 하나님은 인간이 자신이 지은 죄를 사함받는 방법을 알려주셨는데 그것은 바로 죄를 지은 그 사람을 대신해 짐승의 피가 제단에 뿌려져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짐승의 피를 제단에 뿌려 죄의 용서함을 받는 것은 일시적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 예수님을 보내셔서 십자가에서 창에 허리를 상하게 하셔서 온 몸의 피를 뿌리게 하심으로 당신이 선택한 백성들의 죄를 영원히 가리워 주셨습니다. 당신이 선택한 백성들의 부끄러움을 영원히 덮어주셨습니다.
Ⅲ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하와를 내 보내 생명나무 길을 지키셨습니다.
본문에서의 하나님의 염려는 아담과 하와가 그 생명나무의 열매를 따먹고 영생할까 하는 것이 하나님의 염려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염려는 죄인이 된 그러한 아담과 하와가 생명나무 열매를 먹고 영원히 죄인의 상태로 사는 것이 염려라는 것입니다. 영원히 죄인의 상태라면 다시는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올 수 없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영원히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할 가능성이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생명나무 열매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생명나무 열매를 따먹고 영원히 죄의 상태에서 영원히 하나님과 단절된 상태로 영원히 살까 염려가 되어 아담과 하와를 에덴동산에서 내 보내고 그룹들과 곧 천사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시는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조치는 우리를 향한 사랑이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처럼 우리 인생을 향한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은 창세기 3장속에서 우리에게 드러납니다. 그러므로 이처럼 놀라운 사랑을 보이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그러한 성도의 삶을 사시기를 바랍니다.- 김정훈 목사 -
.jpg)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