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6일 설교 요약
본문: 사도행전 2장 42-47절 말씀
§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 §
10월은 성산교회 신앙공동체의 설립의 달입니다. 우리 신앙공동체가 어떤 경우에도 본질을 잃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 후 지금이야말로 한국교회와 우리 성산교회 신앙공동체가 거룩한 신앙공동체로 귀하고 더욱 아름다운 교회의 모습으로 되돌아가야 할 것입니다.
신약 성경에 나타난 예루살렘 교회와 안디옥 교회와 빌립보 교회의 모습을 조금이라도 닮아 가도록 최선을 다하여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란 제목으로 강론할 때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하시기를 축복합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우리가 소망 중에 바라보고 꿈꾸는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는 어떤 교회일까요?
Ⅰ. 기도가 충만한 교회입니다.
막1:35절 “생략”. 예수님은 바쁘신 가운데도, 새벽 미명에 하루 일과를 새벽기도로 시작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기도” 하시는데 전심전력을 다하셨다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 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눅5 :16절 “생략”. 예수님은 한적한 곳을 찾아 기도에 힘쓰셨습니다. 그리고 눅6 :12절“생략”. 눅22 :44절 “생략”. 예수님은 입산 기도하시데 밤이 새도록 기도하셨으며, 흘리는 땀방울이 핏방울 같이 되도록 힘써 기도하셨습니다.
마21: 13절 “생략”.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사십일 동안 제자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고, 승천하시기 전에 부탁하신 말씀이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함께 모여 기도하면서 성령의 임재를 기다리라는 말씀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 일백 이십 여명이 마가 요한의 다락방에 함께 모여서, 열흘 동안 전심전력을 다해서 기도하다가,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예루살렘교회를 세우게 되었던 것입니다. 할렐루야!
행1 :13-15절 “생략”. 이와 같이 예루살렘 교회는 “기도”로 시작했을 뿐 아니라 계속해서 “기도”에 전력을 다했다고 했습니다. 행2 :42절 “생략”. 초대 예루살렘 교회는 기도에 힘쓰는 교회였습니다. 행4 :24, 29절 “생략”. 교회가 성장한 후에도 기도에 전무했다고 했습니다. 행6 :4절“생략”. 예루살렘 교회는 “기도”가 충만한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였습니다. 안디옥 교회, 빌립보 교회도 “기도”로 시작하고 “기도”로 성장한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였습니다. 우리 성산 교회 신앙공동체도 기도가 충만한 귀하고 아름다움 교회가 되어야 할 줄 믿습니다. 할렐루야!
바라기는 성도님 여러분 모두가 기도에 힘쓰고, 특히 새벽기도에 힘씀으로 귀하고 아름다운 성산교회 신앙공동체를 세워가시기를 축복합니다.
Ⅱ. 말씀이 충만한 교회입니다.
막1 :14절 “생략”. 예수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셨습니다. 요5 :24절 “생략”. 요7 :16절 “생략”. 예수님은 스스로 교훈 하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 그러나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교훈이라 하셨습니다.
요12 :49-50절 “생략”. 예루살렘 교회는 사도들의 “말씀” 전파로 시작해서 사도들의 “말씀” 가르침으로 발전한 “말씀”이 충만한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였습니다. 행2 :14, 36절 “생략”. 십자가와 부활에 대한 “말씀” 선포로 예루살렘 교회가 탄생했습니다. 행2 :42절 “생략”.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기를 전혀 힘썼습니다.
그런가 하면 사도들은 행6 :4절 “생략”. 그전 성경은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하였습니다. 예루살렘 교회는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는 “말씀”이 충만한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였습니다. 안디옥 교회, 빌립보 교회도 “말씀” 전파로 시작된 교회로서 “말씀”으로 충만한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들이었습니다.바라기는 하나님 말씀 가르침을 받는 데 힘씀으로 말씀 충만한 교회, 귀하고 아름다운 성산교회 신앙공동체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Ⅲ. 봉사가 충만한 교회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세상에 온 목적이 “섬김”과 “봉사”를 하기 위함이라고 말씀하셨고, 막10 :45절 “생략”. 섬기고 봉사하려고 오신 주님께서 모범을 보이셨습니다. 요13 :14절 “생략”. 예수님은 친히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심으로 섬김의 모범을 보여 주셨습니다. 초대 예루살렘 교회는 “섬김”과 “봉사”가 충만한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였습니다. 행4 :32절 “생략”. 예루살렘 교회는 사랑과 구제의 손길을 펴는 “섬김”과 “봉사”에 모범이 된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이었습니다.
그 결과 예루살렘 교회가 백성들에게 더욱 칭송을 받게 되었고, 하나님의 축복으로 구원받는 사람들이 날마다 더하게 되었습니다. 행6 :7절 “생략”. 전도가 저절로 이루어졌습니다. “기도”하고, “회개”하고, “말씀”의 가르침을 받고, “교제”하면서, “섬김”과 “봉사”에 전심전력을 다했더니 큰 부흥이 이루어졌습니다. 안디옥 교회의 전도도 바나바의 “착함”의 행실에 의해서 이루어졌다고 했습니다. 행11 :24절 “생략”. 빌립보 교회야말로 “착함”과 “섬김”과 “봉사”가 충만한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였습니다.
행2 :44-45절 “생략”. 바라기는 우리 신앙공동체가 봉사가 충만한 귀하고 아름다움 교회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10월 설립의 달을 맞이하여 어떤 교회가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인가를 말씀드렸습니다.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는 첫째, “기도”가 충만한 교회입니다. 둘째, “말씀”이 충만한 교회가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입니다. 끝으로 “봉사”가 충만한 교회가 귀하고 아름다운 교회입니다.
바라기는 성산교회 신앙공동체가 기도가 충만하고, 말씀이 충만하고, 봉사가 충만하여 성삼위 하나님 보시기에 귀하고 아름다움 교회와 성도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