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5일 설교요약
본문 : 신명기 16장 9-12절
§ 여호와께 감사하라 §
오늘은 7월 첫 주, 2020년 맥추감사절입니다. 본문에 유대의 3대 절기가 나옵니다. 유월절, 칠칠절(오순절, 초실절, 맥추절) 초막절입니다. 한국 교회도 하나님께 감사하는 맥추감사절을 지키고 있습니다. 7월 첫 주일로 지키는 의미는 살아온 반년을 감사하고, 감사로 반년을 시작하는 절기로 지키라는 뜻입니다. 본문10절에 (생략) 하였습니다. 그래서 바라기는 현장예배를 드리는 성산가족 여러분과 영상 예배를 드리는 성도님 여러분 모두가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하시기를 축복합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맥추감사절에 어떻게 감사해야 합니까?
Ⅰ.자원하며 감사해야 합니다.
본문 10절에 (생략) 하였습니다. 성도는 맥추감사절에 여호와 하나님께서 내게 복을 주신대로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려야 합니다. 본문 10절에 (생략) 여기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는 자원하는 예물입니다. 그런데 자원하는 예물은 자신에게 베풀어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이 담긴 예물을 의미합니다. 자원하는 마음으로 드리되 감사하는 마음으로 바쳐야 합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예물의 기준은 물질이 많고 적음이 아니라 바치는 자의 중심을, 마음을 보십니다. 그래서 여호와 하나님은 억지로, 혹은 인색함으로 하지 말라고 명하십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여호와 하나님께 복을 받은 대로 자원하여 드리시기를 바랍니다. 바라기는 현장예배를 이어가는 성도님 여러분과 영상예배를 드리는 성도님 여러분 모두가 맥추감사절에 자원하는 감사예물을 드리시기를 축복합니다.
Ⅱ. 즐거워하며 감사해야 합니다.
본문 11절에 (생략)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즐겁게 사는 것을 원하십니다. 그리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즐겁게 감사하라고 하십니다. 노비와 고아, 과부, 그리고 레위 사람과 나그네, 이들은 모두 다 외롭고, 힘이 없고 의지할 곳이 없는 나약한 존재들입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감사의 잔치에 초대하셨습니다. 그리고 모세에게 나눌 것이 없는 불쌍한 처지의 사람들과 함께 감사의 절기를 지키라고 명하셨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모두 함께 더불어 즐거워하는 절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맥추감사절을 지키는 성도는 즐거운 마음으로 감사드려야 합니다. 특히 풍요롭게 하는 감사는 이웃과 함께 즐거워하는 감사입니다. 어려운 사람,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과 함께 즐거워하며 감사해야 합니다. 즉 나눔을 통한 감사입니다. 나눔의 감사는 하나님께서 하시고자 하는 일을 성도가 대신하는 것과 같습니다. 더불어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연약한 이웃과 함께 나눔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감사하시기를 바랍니다. 현장 예배를 드리는 성산가족 여러분! 영상예배를 드리는 성도님 여러분! 이제 우리 모두 여호와 하나님께 맥추감사절을 지키되 즐거운 마음으로 감사하시기를 축복합니다.
Ⅲ. 기억하며 감사해야 합니다.
본문 12절에 (생략) 하였습니다. 과거를 잊어버리지 말고 기억하라는 뜻입니다. 생각이라는 단어는 Think이며 감사라는 단어는 Thank입니다. 이 단어는 생각하는 사람만이 감사할 수 있음을 깨우쳐주는 단어입니다. 그러므로 감사가 없다는 것은 과거에 대한 생각이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지켜주신 하나님을 기억하는 사람은 감사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역사에 대하여 기억이 없는 사람은 감사 할 줄 모르는 사람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노예로 죽을 수밖에 없었으며, 자유를 누리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애굽의 노예로부터 해방시켜 주셨습니다. 전적인 여호와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그리고 가나안 땅에 들어와 농사하여 처음 수확을 거두었으니 얼마나 감사한 일입니까? 그래서 여호와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감사하는 삶을 살 때 얼마나 더 풍요로운 삶을 살았습니까? 그러므로 여호와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를 생각하고 감사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현장예배를 드리는 성도님 여러분! 영상예배를 드리는 성도님 여러분! 사람은 누구나 감사의 제목이 있습니다. 그러나 감사하지 않고 살아 갈 때가 더 많습니다.
맥추감사절을 맞이하여 감사하며 사는 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하는 사람에게 감사가 쌓이고, 불평하는 사람에게 고통이 쌓입니다. 감사하는 사람만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으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습니다. 감사하는 만큼 믿음이 생기고, 기쁨이 생기며, 평강을 누리게 됩니다. 감사하는 만큼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할렐루야! 현장예배를 드리는 성산가족 여러분! 영상예배를 드리는 성도님 여러분! 지금까지 여호와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하는 여러분이 다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현장예배를 드리는 성산가족 여러분! 영상예배를 드리는 성도님 여러분! 오늘은 2020년 맥추감사절을 맞이하여 여호와께 감사하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성도가 여호와 하나님께 어떻게 감사해야 합니까? 첫째, 자원하며 감사해야 합니다. 둘째, 즐거워하며 감사해야 합니다. 끝으로 기억하며 감사해야 합니다. 바라기는 현장예배를 드리는 성산가족 여러분! 영상예배를 드리는 성도님 여러분! 모두가 자원하며 감사, 즐거워하며 감사, 여호와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기억하며 감사하는 복된 성도들이 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홍팔주 목사 -
.jpg)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