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 담임목사 >
  • 건강 칼럼
8/17 아침식사를 잘하는 것이 건강으로 가는 길입니다.
운영자 2025-08-17 추천 0 댓글 0 조회 6

아침식사를 잘하는 것이 건강으로 가는 길입니다.

 K씨는 아침부터 시간에 쫓깁니다. 출근준비로 세면하랴, 화장하랴, 옷 챙기랴, 못다 한 집안일 하랴, 남편 출근 준비 도우랴, 아이들 챙기랴, 아침부터 전쟁터와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침식사 준비하기에는 시간이 턱 없이 부족한건 당연하겠지요. 그래서 간단 메뉴로 서양식 식사를 계획합니다. 시리얼, 도넛, 토스트 페이스트리, 메이플시럽, 메이플시럽 팬 케이크, 햄, 베이컨, 소세지, 요거트, 머핀, 샌드위치 등 아침 식사대용으로 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심각합니다. 시리얼, 도넛, 토스트 페이스트리는 거의 설탕 덩어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침 공복에 매일 설탕 덩어리를 드신다면 몸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고혈압, 당뇨, 비만은 피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메이플 시럽도 상당량의 액상과당이 함유되어 있어, 복부비만과 내장지방을 유발하는데 이 지방은 암, 당뇨병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햄, 베이컨, 소시지 등 가공육에는 질산염이 함유되어 있는데, 연구보고에 의하면 대장암과도 연관이 있으며, 또한 이 음식들은 미국암연구소(AICR)가 암 발병을 증가할 수 있는 음식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거트 역시 열량은 100cal 밖에 되지 않지만 인공감미료와 화학첨가물이 많이 함유되어 아침식사로 적합지 않습니다. 샌드위치가 조금 났지만 역시 방부제, 나트륨이 많이 첨가된 제품이 많아 마음을 놓을 수 없습니다. 물론 급할 때 아침식사 대용으로 한두 번 했다고 당장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한 달, 두 달 계속 이어지면, 가족 건강의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잘못 된 아침 식사에 대하여 좀 더 깊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아침 굶기 : 다이어트 열풍과 함께 아침에 아무것도 먹지 않고 굶습니다. 그러나 성공적인 다이어트 사례를, 대규모적으로 한 연구진에 따르면, 78%가 매일 아침 식사를 했다고 합니다. 미국의 경우 1/4 정도가 아침 식사를 않는데, 이는 오히려 다른 만성질환의 노출 될 수 있어 위험하다고 합니다. 하버드 연구 결과로는 아침 식사를 거르는 남성들의 27%는 심장 질환 발생을, 여성의 28%는 제2형 당뇨병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양질의 아침 식사는 우리 몸에 보다 더 나은 에너지를 공급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2. 스무디 먹기: 스무디를 먹으면 건강해질 것 같으나, 직접 만든 것이 아니라면 스무디 안에는 '빅맥 햄버거와 프렌치 프라이'를 함께 먹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가 들어 있어 문제라는 것입니다.

3. 쥬스 마시기: 스무디 보다 칼로리가 낮기는 하나, 수많은 비타민과 항산화제, 액상 당분이 들어 있어 혈액 중의 당도와 인슐린 수치를 급속히 증가시켜 당뇨병을 발생시킬 수 있음으로 아침 식사로는 접합하지 않으며, 꼭 과일을 고집한다면 통과일 자체를 드시거나 직접 쥬스를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주 작은 양의 아침 식사: 한 비만관련 잡지 연구에 의하면, 93명의 신진대사 장애 여성들에게 두 가지 식습관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1,400 칼로리를 먹었다고 합니다. 한 그룹은 아침에 700 칼로리, 점심에 500 칼로리, 그리고 저녁에 200 칼로리를 먹었고, 다른 한 그룹은 아침에 200 칼로리, 점심 500 칼로리, 그리고 저녁에 700 칼로리를 먹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아침 식사를 많이 먹은 그룹은 18 파운드 체중이 감소하였고, 저녁을 많이 먹은 그룹은 7.3 파운드 체중 감소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우리 몸은 저녁 때 보다 인슐린 저항성이 되며, 적은 칼로리를 태운다(소모)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5. 와플, 팬케익, 베이글 또는 머핀 먹기: 이 음식은 아침식사에 정제된 밀가루가 너무 많이 들어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 섬유질과 단백질도 너무 적습니다. 어떤 연구에 의하면, 계란을 아침 식사로 먹은 사람은 같은 칼로리를 베이글로만 먹은 사람보다 65% 체중 감량 효과와 함께 뱃살도 줄었다고 합니다. 

6. 에그 샌드위치: 아침 샌드위치는 대략 300~400 칼로리로 제과점 빵보다는 적지만 문제는 단백질 보다는 1/4 정도 저질의 탄수화물이라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7. 특별한 나만의 커피(Specialty Coffee) 마시기 : 커피를 즐기는 사람의 1/3 정도는 특별한 커피를 매일 마신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커피 한잔에 300 칼로리 이상의 설탕이 들어가 액상 캔디 같다는 사실입니다. 예로서 16온스 커피 한 잔에 7~8 티스푼의 설탕이 들었으며, 건강에 좋을 것 같은 '그린 티 라떼'에는 14 티스푼의 설탕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침에 설탕이 듬뿍 들은 커피를 마시면  후에 혈중당도가 떨어지면 곧 바로 더 많은 설탕에 대한 갈망과 배고픔을 유발하게 됩니다. 

 

8. '홀 그레인, 고 섬유질' 표현된 씨리얼: 이런 식품에 대한 하버드 연구에 따르면 설탕, 소금, 그리고 칼로리가 높다고 하였습니다. 

9, '그릭 요구르트' (Greek yogurt) 전통적인 제조 방법으로 생산된 '그릭 요구르트'는 일반 요구르트 보다 2배나 많은 단백질과 1/2 정도의 당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훨씬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한 비영리 단체의 보고에 의하면, 요구르트 자체가 또 다른 하나의 정크푸드라고 말합니다. 제조 과정에서 많은 설탕과 인공 재료들은 물론 보다 걸쭉하게 만들게 하는 무엇인가 까지도 추가되어 진다고 합니다. 연구소의 주장으로는 한 컵당 보통 5~7 티스푼 정도의 설탕과 향료와 함께 다른 인공 재료들도 들어간다 합니다. 이는 보통의 도너츠에 들어 있는 것보다 많은 설탕입니다.

* 참고로 아침은 한식으로 적정 칼로리를 드시고, 저녁 식사를 가볍게 하는 것이 건강관리에 좋습니다. 

 

                                          - 담임목사 (자연치유 심신의학전공) -​​ ​​​ ​ ​ ​   

                                   ​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8/24 두 다리가 건강을 지켜주는 의사입니다. 운영자 2025.08.24 0 3
다음글 8/10 자외선 차단을 잘해야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운영자 2025.08.10 0 15

03965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100 (성산동) TEL : 02-325-3927 지도보기

Copyright © 마포성산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8
  • Total177,958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