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 담임목사 >
  • 건강 칼럼
2/19 천수(天壽)를 누리고 싶으면 늙은 호박을 드셔라
김용규 2023-02-19 추천 0 댓글 0 조회 124

천수(天壽)를 누리고 싶으면 늙은 호박을 드셔라

 

장수 시대라고 하지만 4 0대, 5 0대, 6 0 대에 단명하는 이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건강으로 가는 길에 먹는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무엇을 먹어야 천수를 누릴 수 있을까요? 중국의 진시황제는 불로장생(不老長生))에 대한 집착으로 불로초를 구하였으니 구하지 못하였고 4 9세에 사망 하였습니다. 지구촌에 많은 약초가 있고 약이 있지만 아직까지 불로초는 오리무중(五里霧中)입니다. 다만 자신의 체질에 맞고 천수를 누리는데 도움이 된다면 그것이 불로초가 아니겠습니까? 

  

  오늘은 천수를 누리는데 도움 되는 늙은 호박, 황색 호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암 예방 및  치료 효과 -  황색 호박은 주로 카로티노이드라고 하는 색소에 의해서 황색 빛깔을 띠게 됩니다. 카로티노이드에 대하여 알려진 것은 체내에 들어가서  카로틴, 비타민A로 변하는 것입니다. 비타민A가 암을 예방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고 최근 연구에서 카로틴도 암을 예방하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카로틴도 몇 개의 종류로 뉘는데 β카로틴에는 암을 억제하는 작용과 암을 치료하는 작용이 있다는 사실이 동물실험에 의해 확인됐었습니다. 암을 예방하는 작용은 β 카로틴에만 있는 것은 아니며,  다른 카로틴의 작용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실험이 실시되고 있는데, 지금까지 조사한 결과 β 카로틴 보다는  α 카로틴 쪽이 억제 효력이 강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폐암과 피부암의 발생에 대한 효과를 쥐를 사용해서 조사해 본 결과 α카로틴이 β카로틴보다 강력한 항암효과를 나타낸 것입니다. 이미 암에 걸린 세포에 대해서도 역시 카로틴을 첨가한 경우와 첨가하지 않은 경우에 대해서 암세포의 증식 방법을 비교해 본 결과 암의 증식 억제 작용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Α카로틴은 암의 억제작용이 β카로틴보다 10배정도 뛰어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으며, 또한 루틴이라고 하는 카로티노이드에도 암의 발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합니다.  

 

  대장암의 큰 요인이 되는 것은 변비입니다.  인체(人體)는 장안에는 대장균과 유산균 등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균이 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변비가 계속되어 변이 대장 안에 오래 머물면 유익균이 유해균으로 변해 버립니다. 그리고 이 유해균이 음식물의 가스와 담즙산을 분해하여 발암물질(發癌物質)을 만듭니다. 대장암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식이 섬유에는 장내의 좋은 균을 늘리는 작용이 있습니다. 호박에는 양배추와 양상추보다 더 많은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 및  치료  효과 -  겨울에 호박을 먹으면 오래 산다고 하여 옛날부터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경험에 의해 그렇게 판단하였지만, 영양학적으로도 호박은 상당히 좋은 식품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현대 의학은 고혈압의 원인으로 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소금에는 나트륨이라는 성분이 문제가 됩니다. 사실 나트륨은 인체에 필수 불가결합니다.  그러나 소금을 많이 섭취하여 나트륨이 혈액 중에  과잉 되면 인체 조직 안의 수분이 증가합니다.  수분이 증가한 혈액은 중량도 증가하여 심장은 중량 이상의 압력을 받아 혈액을 잘 내보내지 못하게 되어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또 나트륨은 혈관 벽에 흡수되어 혈관근육을 수축시킵니다.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 심장은 좁게 된 혈관을 통해 혈액을 보내야 하기 때문에 압력을 높임으로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호박이 나트륨을 흡착 배설하는 일등공신 (一等功臣) 임으로 고혈압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동맥경화 예방 및 치료 효과  - 동맥경화는 동맥의 혈관 벽이 딱딱해지기 때문에 수축성을 상실하여 막히거나 터지게 됩니다. 이것이 뇌혈관에서 일어나면 뇌졸중의 원인이 되고, 심장혈관에서 일어나면 심근경색 등의 심장병을 초래합니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성인병의 원흉이 되는 동맥경화를 방지해주는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비타민C입니다. 호박에 들어있는 천연 비타민C는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고 피속의 콜레스테롤치를 정상적인 수치까지 내리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동맥경화 예방 및 개선 시킵니다. 

 

눈병  예방 및  치료 효과 - 늙은 호박에 들어있는 비타민A는 신체 생리 기능을  정상적으로 지켜 주기 위해 없어서는 안되는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부족하면 야맹증 등 여러 가지 결핍증이 몸에 나타납니다. 야맹증은 어둠 속에서 보이지 않게 되는 병입니다. 눈의 망막에는 빛을 감지하는 세포와 색을 감지하는 세포가 있습니다. 비타민A가 결핍되면 빛을 감지하는 세포의 작용이 나빠져 어둠 속에서는 보이지 않게 됩니다. 중년이 되면 시력이 쇠퇴해지므로 매일 비타민A가 부족하지 않도록 충분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대 고령화 사회에서 늘고 있는 질환이 백내장입니다. 백내장은 안구의 수정체가 혼탁 하여 시야(視野)가 침침해지는 병입니다. 

 

수정체는 카메라의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렌즈가 혼탁 해지면 물체를 보는 것에 이상이 생겨 똑똑하게 볼 수 없게 됩니다. 50세를 넘어서면 50% 이상의 사람들이 백내장에 걸린다고 합니다. 백내장은 일종의 노화현상이라는 설이 유력하지만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가 거듭되면서 백내장에 비타민C가 관계 되어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백내장에 결린 사람의 수정체를 비교해 보면 정상적인 사람과 비교하여 현저하게 비타민C가 결핍되어 있는 것으로 판명 되었다고 합니다. 비타민C의 결핍이 백내장이 원인이라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늙은 호박의 비타민C를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백내장을 예방하거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담임목사 (자연치유심신의학전공)-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2/26 장(腸) 건강을 위하여 복부 지압을 하라. 운영자 2023.02.26 0 113
다음글 2/12 들깻잎에 치매 예방 성분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운영자 2023.02.12 0 123

03965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100 (성산동) TEL : 02-325-3927 지도보기

Copyright © 마포성산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24
  • Total168,631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