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 담임목사 >
  • 건강 칼럼
5/14 건강한 삶을 위하여 초식(草食)과 육식(肉食)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운영자 2017-05-14 추천 0 댓글 0 조회 261

 

건강한 삶을 위하여 초식(草食)과 육식(肉食) 어떻게 해야 합니까?

 개와 고양이, 호랑이 등 육식동물을 지세히 관찰해보면 날카로운 앞 이빨과 사나운 발톱을 가지고 있음으로, 개, 고양이, 호랑이는 쥐를 잡고, 두더지를 잡고, 토끼나 사슴을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슴과 양과 소와 토끼 등 초식동물을 관찰해보면 어금니가 맷돌처럼 생겨 식물을 잘 갈아 먹도록 되어 있으며, 날카로운 발톱이 없습니다. 그럼 사람은 어떻습니까? 사람은 초식을 하도록 디자인 되었을까요? 육식을 하도록 디자인 되었을까요? 초식동물과 육식동물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초식동물은 사나운 발톱이 없고 날카로운 앞 이빨도 없습니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사나운 발톱이나 날카로운 이빨이 없으므로 사람은 초식을 하도록 디자인 된 것 같습니다.

 

2. 육식동물의 입에서 나오는 침은 강한 산성입니다.   육식동물은 동물을 잡아먹을 때 입속에서 빨리 소화시키기 위해서 초식동물의 위에서 분비되는 산성소화액의 20배 정도 더 강한 산성소화액을 뿜어냅니다. 그러나 초식동물의 입에서 나오는 침은 식물성 음식을 잘 소화시키기 위하여 알칼리성을 뿜어냅니다. 그런데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침은 초식 동물에 가까운 PH6.0~PH7.0사이에 있으므로 약한 산성과 중성 사이에 있습니다. 이렇게 볼 때 초식과 육식 둘 다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3. 육식동물은 창자의 길이가 자기키의 3~6배 정도 됩니다.  창자의 길이가 너무 길면 고깃덩어리가 창자 속에서 오래 머물러 썩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육식동물의 창자를 짧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러나 초식동물의 창자의 길이는 자기키의 10~12배 정도 길게 만드셨습니다. 왜냐하면 초식동물이 섭취하는 식물을 천천히 소화시키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사람의 소화기관은 입에서부터 시작하여 항문까지 약 9미터 정도가 됨으로 초식동물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초식이 잘 맞을 수 있습니다. 

 

4. 육식동물의 창자의 안벽은 미끄러우며 수도 파이프처럼 생겼습니다.  육식동물은 고깃덩어리를 빨리 소화시켜 체외로 내보내기 위하여 그렇게 디자인 된 것입니다. 그러나 초식동물의 창자의 벽은 울퉁불퉁할 뿐만 아니라 자그마한 주머니가 수 없이 많이 창자의 벽에 붙어있고, 또 주름살도 많으며 꾸불꾸불 뒤틀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식물이 창자를 천천히 통과하며 영양분을 흡수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사람의 창자는 초식동물의 창자와 거의 같게 생겼습니다. 그래서 초식이 더 잘 어울리는 식품일 수 있습니다. 

 

5. 육식동물들은 음식 속에 섬유질이 없어도 음식물 찌꺼기가 체외로 잘 빠져 나갑니다. 육식동물은 창자속이 수도 파이프처럼 매끄럽게 생겼기 때문에 소화 장애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초식동물들의 창자는 구불구불 하고, 굴곡이 많아 섬유질이 포함된 음식을 먹지 않으면 창자의 안벽 작은 주머니 속에 들어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씻어내기가 매우 힘들게 됩니다. 사람의 창자도 초식동물의 창자와 거의 같음으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매일 장청소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6. 육식동물은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있는 고기를 매일 먹기 때문에 문제가 있습니다.  

 초식동물은 콜레스테롤이 없는 식물을 먹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때문에 발생되는 여러 가지 부작용에 대하여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다릅니다. 사람의 인체는 구조적으로 초식동물과 거의 같음으로 콜레스테롤이 없는 음식을 먹도록 만들어 졌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고깃덩어리를 매일 드시면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 인간은 오랜 세월 육식을 해왔기 때문에 육식 동물인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7. 성경적인 근거(이하 필자의 견해) 

 성경을 살펴보면 초식의 근거로 창:1:29절에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의 먹을거리가 되리라” 하였고, 육식의 근거로 창9:3절에 “모든 산 동물은 너희의 먹을 것이 될지라”하였습니다. 이렇게 볼 때 초식만 주장하는 것은 안식교 교리에 지나지 않는 것이며, 지금은 홍수 이후 시대로 육식을 보완 하는 것이 옳습니다. 그럼 육식을 어느 정도로 보완해야 합니까? 학자들 중에는 초식7, 육식3, 또는 초식8 육식2, 초식9, 육식1을 주장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참고로 하여 자신의 체질에 맞는 비율을 선택 하시기를 바랍니다. 

                                                 -담임목사(자연치유전공)-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5/21 토마토는 유방암과 전립선암 예방에 특효가 있습니다. 운영자 2017.05.21 0 347
다음글 5/7 건강을 지키려면 식후에 내 몸을 위협하는 7가지를 경계해야 합니다. 운영자 2017.05.07 0 365

03965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100 (성산동) TEL : 02-325-3927 지도보기

Copyright © 마포성산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1
  • Total157,457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