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7 실패와 회복
홍팔주 목사
2014-08-17
추천 0
댓글 0
조회 108
http://SUNGSAN1963.onmam.com/2867624

2014년 8월 17일 설교요약
본문 : 요한복음 21장 1-6절
실패와 회복
오늘 본문에 나오는 제자들은 3년 동안 열심히 예수님을 따라다니며 제자훈련을 받았지만 마지막에 가서 넘어지고 실패한 케이스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실패한 제자들에게 찾아가셔서 이들의 믿음을 회복시키시고 다시 한 번 제자로서의 사명을 다하도록 회복의 기회를 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패한 제자들과 회복케 하시는 예수님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바라기는 이 강론을 통하여 실패한 자리에서 새롭게 회복되는 역사가 일어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Ⅰ. 실패한 제자들
제자들이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주님을 떠난 것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본문3절에“시몬 베드로가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 하니 그들이 우리도 함께 가겠다 하고 나가서 배에 올랐으나 그 날 밤에 아무 것도 잡지 못하였더니”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후 제자들은 옛날의 갈릴리 어부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만 것입니다.
그러면 왜 이렇게 제자들이 예수님을 떠나서 갈릴리로 돌아가야만 했습니까? 우선 베드로를 보시면 더 이상 예수님께 붙어있을 염치가 없었습니다. 또한 분위기가 예수님을 떠나도록 만들었습니다. 모두가 동시에 한마음을 품은 것이 아닙니다.
본문3절에 시몬이 먼저 나서서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고 말하니까 “시몬 베드로가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 하니 그들이 우리도 함께 가겠다 하고 나가서 배에 올랐으나...”선임 제자가 중심을 못 잡고 흔들리니까, 너도나도 할 것 없이 흔들리고 한구덩이에 빠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자들이 예수님을 떠난 근본적인 이유는 예수님을 떠나서도 무엇인가 스스로 할 일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자들의 마음 한구석에는 과거에 대한 미련과 집착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주님을 따르는 자들이 과거에 사로잡혀 있었다면, 진정으로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가 될 수 있었겠는가? 돌아가고 싶어도, 다시는 돌아갈 수 없도록, 과거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져야 하는 것입니다.
Ⅱ. 회복케 하시는 예수님
회복케 하시는 분은 오직 예수님뿐입니다.
1. 회복의 가능성을 찾아라
제자들은 비록 실패했을 지라도 회복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우선 제자들은 자신의 실패를 인정할 줄 알았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을 떠나 갈릴리에 와서 밤새도록 고기를 잡으면서도 이 사실을 뼈저리게 체험한 밤이었습니다. 그리고 본문5절에서 이들은 자신들의 실패를 고백합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얘들아 너희에게 고기가 있느냐 대답하되 없나이다.”빈 그물을 들어 올린 제자들은 예수님을 떠나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보여주기 위한 주님의 시청각교육이었습니다. 실패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실패 후에 어떻게 대처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회복의 가능성은 오직 예수님뿐입니다. 회복을 기다리십니까? 건강의 회복, 물질의 회복, 명예의 회복, 모든 회복을 기다리는 자는, 주님을 찾으시기를 축복합니다.
2. 오직 예수님께만 회복이 있습니다.
이제 예수님은 제자들을 찾아오셔서 그들의 상처 입은 마음을 치유하시고 침체의 늪에서 그들을 건져 올리셨습니다.
첫재, 예수님은 용서와 사랑의 음성으로 제자들에게 다가가셨습니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제자들은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한 자들입니다.
둘째, 제자들의 형편과 필요를 아시는 주님은 제자들에게 육신의 배고픔까지도 채워주셨습니다. 밤새도록 갈릴리에서 고기잡이를 하였던 제자들은 실의에 빠져 매우 지쳐있고, 시장한 상태에 있었습니다. 따라서 영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육신도 중요합니다. 이와 같이 지친 자는 주안에서 적당한 안식이 필요합니다.
성산가족 여러분 오늘은 본문 말씀을 가지고 실패와 회복에 대한 말씀을 드렸습니다. 상황이 어렵다고 주님을 떠난 제자들은 쓰디쓴 실패를 맛보았습니다.“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느니라”주께서 일러주신 말씀을 성도는 항상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실패한 제자들에게 찾아오신 주님,“깊은 데로 가서 배 오른 편에 그물을 내려라”제자들 즉시 순종하여 만선의 기쁨을 얻었습니다. 회복의 길은 오직 예수님뿐입니다. 실패한 제자들 예수님을 만났을 때 회복이 되었습니다. 피곤에 지친 육신까지도 회복이 되었습니다. 오늘 이 시간 예수님을 만나 모든 문제가 회복되시기를 축복합니다. 할렐루야! - 담임목사 -
.jpg)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