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0 우리가 꿈꾸는 목장 교회
홍팔주 목사
2014-08-10
추천 0
댓글 0
조회 215
http://SUNGSAN1963.onmam.com/2863114

2014년 8월 10일 설교요약
본문 : 빌레몬서 1장 1-7절
우리가 꿈꾸는 목장 교회
초대교회는 일종의 가정교회로서, 목장교회 형식으로 존재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시간은 목장교회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초대 교회에서 찾아보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목장교회란?
Ⅰ. 목장교회는 확장된 가족 교회입니다.
지금 우리나라 가족구조는 “핵가족” 구조입니다. 핵가족은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는 편한 장점이 있는 반면에 외로움, 고독으로 가족을 그리워하고 있습니다. 목장 교회는 고독한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확장된 가족(Extended family, 대가족, 확대가족)으로서의 소그룹교회입니다.
신약성경은 그리스도인의 관계가 바로 가족임을 역설합니다. 갈6:10절에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 그런데 문제는 교회에서 성도들을 만날 때, 목장예배를 드릴 때, 가족의 연대감을 느껴야 합니다. 본문에 빌레몬의 집에서, 모인 교회가 바로 가족교회의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현재 우리교회가 부녀 중심 목장으로 반쪽짜리 예배를 드리지만, 앞으로 우리교회가 풀어야 할 숙제 중에 하나가 부부중심 목장예배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바라기는 목장교회는 확장된 가족 교회임을 잊지 말고 목원들의 가족이 참여하는 교회로 하반기 목장을 이끄시기를 축복합니다.
Ⅱ. 목장교회는 만인제사장 교회입니다.
종교개혁이 남긴 가장 큰 기여는 일반적으로 만인제사장직의 발견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어떤 신학자는 "첫 종교개혁이 사제의 손에만 들려있던 성경책을, 평신도의 손에 넘긴 사건이었다면, 둘째 종교개혁의 과제는 아직도 사제의 손에만 들려있는 사역을, 평신도의 손에 넘겨, 평신도로 하여금, 사역자가 되게 해야 한다는 사실이다."고 지적하였습니다. 목장교회는 만인제사장 교회입니다.
Ⅲ. 목장교회는 코이노니아 교회입니다.
목장에는 예배가 있고, 성경공부가 있습니다. 그러나 목장교회의 본질은 예배나, 성경공부가 아니라 코이노니아 입니다. 코이노니아란 일반적으로 교제로 번역되지만, 진정한 코이노니아는 교제이상으로, 삶의 나눔, 삶의 참여를 뜻합니다.
본문5~6절에 나온 빌레몬의 집에서 모인 목장교회도 바로 이런 교제가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바울사도는 빌레몬이 자기 집을 교회처소로 내어놓은 헌신이 낳은 교제의 영향력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7절에“형제여 성도들의 마음이 너로 말미암아 평안함을 얻었으니 내가 너의 사랑으로 많은 기쁨과 위로를 받았노라.”여기서“기쁨과 위로를 받았노라”교제의 결과입니다. 바라기는 성산가족 여러분 모두가 목장교회의 본질이 코이노니아 교회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목장에서 교제의 담장을 넘어, 나눔의 자리로 나아가시기를 축복합니다.
Ⅳ. 목장교회는 전도 지향적 교회입니다.
셀은 세포로서 생명의 기본단위이며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그리고 셀의 존재이유는 성장이 아닌 증식에 있습니다. 세포는 분열을 통해 자신을 재생산하는 것입니다. 목장 교회의 시스템도 일정한 숫자가 되면 반드시 나누어져야 합니다.
예수님은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제자를 삼으라'고 말씀하셨고, 요15:16절에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열매를 맺게 하고 또 너희 열매가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라" 아버지께서 우리를 선택하신 목적은 열매를 맺게 하는 것입니다.
빌레몬이 속해 있었던 골로새 교회는 열매 맺기 위하여 순종에 모범을 보이는 교회였습니다. 골1:6절에 "이 복음이 이미 너희에게 이르매 너희가 듣고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너희 중에서와 같이 또한 온 천하에서도 열매를 맺어 자라는 도다.
“ 행전2:46~47절에“46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47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여름방학을 마치고 하반기 목장교회를 시작 하면서, 가정, 나라, 민족을 치유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에 더욱 귀하게 쓰임 받는 목장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성산가족 여러분 오늘은 우리가 꿈꾸는 목장교회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목장교회는 확장된 가족 교회입니다. 목장교회는 만인제사장 교회입니다. 목장교회는 코이노니아 교회입니다. 끝으로 목장교회는 전도 지향적 교회입니다. 바라기는 목장교회를 제대로 이해하고 우리가 꿈꾸는 목장교회, 성산교회를 든든히 세우는 일에 최선을 다하시기를 축복합니다. - 담임목사 -
.jpg)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