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등부 게시판

  • 각기관게시판 >
  • 유초등부 게시판
발달 이론(학습자 이해하기)
홍팔주 2009-09-14 추천 1 댓글 0 조회 1758

  아래 글은 이상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교사가 학습자를 이해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발달이론을 소개 하였음으로  교사(특히 유초등부)들의 일독을 권한다.  

발달 이론

 

Ⅰ. 들어가는 말

 

교육을 말할 때, 학습자와 교육자, 그리고 교육과정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그만큼 이 요소들이 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고, 또한 본질적이다. 이중에서는 학습자는 보다 더 중요하다. 교육을 하려는 사람의 첫번째 과제가 학습자에 대한 분명한 이해에서 시작된다는 것에서도 이러한 특징은 분명히 나타난다. 이처럼 교육의 주체가 되고 있는 학습자에 대한 이해 없이는 효과적 교육행위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학습자를 이해한다는 것은 학습자의 연령층에 대한 질문에서부터, 어떠한 심리적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모색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인간의 성장 및 발달을 이해하고, 성장원리를 파악함으로써 학습자에 대한 인식을 한 차원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것이 교육심리학의 영역에 발달심리학이 일정 부분 자리 잡게 되는 원인이 된다. 물론 그 두 학문이 다루는 영역은 다르지만, 학습자의 발달의 특징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피는 것은 발달심리학의 도움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Ⅱ. 발달의 원리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성장원리를 파악해 보도록 한다.

첫째, 모든 학습자는 독특하며 다른 학습자들과 다르다는 점이다.

이는 학생이라는 집단 속에서 수업을 전개하는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독특한 욕구와 동기, 그리고 독특한 행동양식에 대해서 관심을 갖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는 것을 뜻한다. 설사 쌍둥이라 하더라도 유전적 구조에 있어서는 같다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들의 경험의 종류와 양, 그리고 그 배경에 있어서는 서로 달라진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교육은 개개인의 성장을 돕는 독특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그러한 과정이라 말할 수도 있다.

둘째, 모든 학습자가 서로 다르긴 하지만, 그러면서도 공통성, 유사성이 존재한다.

인간에게는 정상적인 성장패턴이 있고, 이러한 성장과정의 공통성이나 유사성은 첫번째의 것과 상반 된다기 보다는 상보적이라고 보아야 한다. 이러한 양면성에 대한 이해가 학습자를 이해하는 출발점이 된다.

세째, 학습자는 사회적 동물이라는 점을 중시한다.

따라서 인간은 사회적 욕구가 있으며 각 발달단계에서 어떠한 사회적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네째, 학습자는 의식주 등에 관련된 생체적인 욕구를 가지지만 심리적인 욕구도 가진다.

이러한 심리적 욕구에 대해서는 학습된 것이냐, 저절로 나타나는 것이냐 하는 문제에 대해 여러가지 견해가 있으나, 모든 학습자는 기본적인 심리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심리적 욕구로서는 애정에 대한 욕구, 안전에 대한 욕구, 수용에 대한 욕구, 자존에 대한 욕구, 성취에 대한 욕구, 인정에 대한 욕구, 독립에 대한 욕구, 질서에 대한 욕구, 자기의 잠재능력을 실현하려는 욕구 등이 있다.

다섯째, 학습자의 성장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며 성장해 가면서 환경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여섯째, 학습자의 성장 발달을 이해하는 목적은 인본주의적 목적과 학문적 목적이 있다.

교육은 개인의 성장발달을 도와주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우리들이 학습자를 이해해야 한다면 그것은 학습자를 도와주기 위한 보다 인본적인 측면에서 학습자를 이해하려는 것이다. 한편 학습자를 이해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학문적으로 연구된 결과를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것이 과제가 될 것이다.

일곱째, 학습자의 이해는 한가지 학문영역으로만 이루어질 수 없으며 따라서 여러 학문의 間學問的(interdiciplinary)인 협조에 의해서 이해되어야 한다.

한가지 학문만으로 인간의 성장발달을 보려고 하는 것은 위험한 행위일수도 있다.

여덟째, 인간의 성장발달은 단절되지 않고 점진적이며 계속적으로 일어나며 결코 비약해서 발달단계를 뛰어넘을 수는 없다.

아홉째, 각 발달단계는 그 발달단계의 과업이 있으며, 이는 ‘결정적 시기’라는 개념으로 풀이할 수도 있다. 즉, 어떠한 과업을 그에 맞는 발달단계에서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다른 단계에서 그 과업을 수행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열째, 발달에는 방향이 있는데, 머리에서 꼬리 부분으로, 중심부에서 말초부분으로, 전체적인 것에서 부분적인 것으로 발달이 진행되어진다.

 

Ⅲ. Erikson의 발달이론

Erikson는 인간의 성장발달을 8단계로 나누었다. 처음 5단계는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를 포함하고 마지막 3단계는 성인기와 노년기를 포함한다. Freud와 달리 전생애에 걸쳐 발달이론을 전개하는 것도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각 발달단계마다 해결해야 할 기본적인 갈등이 있는데, 이는 아동이 문화적 환경에 적응할 때 생기는 것이며 Freud의 내재적 갈등은 아니다. 그럼 각 발달단계를 살펴보기로 한다.

제 1 단계 (신뢰 대 비신뢰)

Freud의 구강기에 해당하는 이 시기에는 인간의 성격발달에 가장 기본이 되는 신뢰감이 형성되는 시기로서 생후 1년간을 뜻한다. 여기서 신뢰감이라 하는 것은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신뢰도 의미한다. 영아는 전혀 알수없는 세계와 자신이 살아남아야 한다는 것 사이에 심한 갈등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세상을 믿을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을 던지게 되며, 이 시기 주위 사람들의 보살핌 속에서 영아는 신뢰감을 형성시켜 가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신뢰감을 이 시기에 발달시키지 못하면 세상에 대한 불신감에 사로잡힌다고 보았다.

제 2 단계 (자율 대 수치감)

자기 스스로 자기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다는 것을 배우기 시작하고, 스스로 무엇을 해보고 싶어 하며 어른의 간섭이나 도움을 거부하기도 하는 시기로서 Freud의 항문기에 해당한다. 자율성은 2-3세 아동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만약 어른들이 이러한 자율성을 존중해주지 않으면 “나는 할 수 없구나”라는 수치심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제 3 단계 (독창성 대 죄악감)

4-5세 아동의 발달단계로서, 단순히 자율적일 뿐만 아니라, 무엇을 스스로 할 수 있는가를 시험해 보는 단계로서 행동을 시작하고 책임을 지려고 하는 것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중요한 것은 전단계에서 자율성을 성취한 아동은 점점 더 독창성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아동들은 이 단계에서 독창성의 경험을 할 수 없다. 이 단계에서 아동들은 Freud가 말하는 콤플렉스를 겪게 되는데, Erikson는 이의 해결은 동성부모와의 동일시로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또래집단이나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갈등 해소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아이들의 놀이를 강조하였다.

제 4 단계 (근면 대 열등감)

잠복기에 해당되는 이 시기에 아동들은 의무를 배우게 되고, 사회 환경이 자기에게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게 되고 그에 따르려 한다. 아동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무엇을 성취할 수 있다는, 즉 나는 능력이 있다고 하는 것을 스스로 자신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근면을 통한 성취감의 획득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아동들은 열등감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열등감은 잠재능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제 5 단계 (자아정체감과 자아혼돈)

청년기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하여 현실적으로 대답하는 시기이다. 즉 나를 중심으로 하여 나를 둘러싼 모든 것과의 관계를 정의하려 애쓰는 시기인 것이다. 이 시기 아동들은 자기를 실험해 보게 되는데, 그러한 실험에 대해 책임을 지는 그런 시기가 아니라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실험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자기를 정의해보지 못한 사람은 자아혼돈에 빠지게 된다. 한편 자기의 역할을 분명히 정의하고 자기가 갈바를 결정한 사람은 이후 남과의 관계에서 자기를 찾으며 결혼, 직장, 경쟁, 우정 등이 중요하게 되고 뒤이어 가장 생산적인 시기가 오게 된다. 이후 단계에 대한 논의는 접기로 한다.

심리사회적 기능

중요한 관계의 범위

사회질서와 관련

된 요소

심리사회적 양식

성심리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어머니

우주질서

 

구강-호흡

감각-운동지각 (통합형태)

자율성 대 수치감

부모

법과 질서

소유하는 것

가게하는 것

항문-요도근육(보유-배설)

독창성 대 죄의식

가정

이상적

기 준

만드는 것(=추구하는 것)

만드는 척 하는 것(=노는 것)

유아-생식기의 이동 (관입포함)

근면함 대 열등감

이웃,학교

기술적

요 소

일을 완전하게 하는 것

함께 일을 하는 것

잠복기

자아정체성 대 자아혼돈

동료집단

과외집단

지도모델

관념적

전 망

자신이 존재하는 것(또는 자신이 존재하지 않는 것)

자신의 존재를 나누는 것

사춘기

원근감과 결속 대 고립감

우정,섹스

경쟁,협동하는배우자

협동과 경쟁의 형태

다른 사람속에서 자기 자신을 잃거나 발견하는 것

생식기

생산성 대 자기몰두

일하기,집안일 분배

교육 및 전통의 고수

존재하도록 만드는 것

돌보는 것

 

완전함 대 절망욕

인류, 민족

지 혜

위의 단계를 해결한 상태로 있는 것

해결하지 않고 당면한 것

 

 

Ⅳ. 나가는 말

 

이상적인 교육을 위하여 학습자와 교육자, 그리고 교육과정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살펴야 하나 시간 관계상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발달 단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교사는 교육을 하려는 사람으로서 첫번째 과제가 학습자에 대한 분명한 이해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교육의 주체인 학습자에 대한 이해 없이는 효과적 교육행위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이다.

최소한 내가 맡은 반 학생들 즉 학습자를 반듯이 이해해야 한다. 발달 이론 측면에서 학습자를 이해하고, 또 학습자의 연령층에 대한 질문에서부터, 어떠한 심리적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모색되어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 개개인의 발달 특징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끝으로 교사는 학습자를 반듯이 이해하고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10월 교사기도제목 최은희 2009.10.12 1 1264
다음글 보기만해도 은혜가 넘치는 이미지 입니다 운영자 2009.08.27 0 1324

03965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100 (성산동) TEL : 02-325-3927 지도보기

Copyright © 마포성산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0
  • Total168,201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