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성산교회

전체 메뉴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건강 칼럼

이전 페이지 이동 홈 화면 바로가기
9/14 사람이 건강하게 장수하려면 세 가지가 잘 통해야 합니다.
운영자 2025.9.14 조회 12

사람이 건강하게 장수하려면 세 가지가 잘 통해야 합니다. 

 

보건복지부 통계에 의하면(2019년 7월 21일) 우리나라 평균수명은 82.7세로(여성 평균수명 85.7세, 남성 평균수명 79.7세) OECD국가 평균수명 80.7세보다 2년이 더긴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고로 최장수국은 84.2세로 일본이고, 우리나라는 2위이고, 프랑스가 82.6세로 3위이며, 독일이 81.1세로 그 뒤를 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본인이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29.5%로 OECD국가 중 가장 낮은 수치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사람이 건강하게 장수하려면 3가지가 잘 통해야 합니다. 그 3가지는 혈통(血通), 변통(便通), 요통(尿通)입니다. 첫째, 혈통은 혈액순환으로 피가 잘 통하는 것을 말하고, 둘째, 변통은 변을 잘 보는 것으로 똥을 잘 싸는 것이고, 셋째, 요통은 소변을 잘 보는 것으로 오줌 잘 누면 병에 걸릴 일도 없고 빨리 죽을 일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세 가지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곡식이 있습니다. 그 곡식은 귀리입니다. 귀리는 이 3가지를 잘 통하게 하는 삼통(三通)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꼭 필요한 것, 혈통, 변통, 요통에 가장 이상적인 귀리라는 식품을 주신 것입니다. 

 

첫째, 혈액순환이 잘되려면 두 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① 피가 깨끗해야 하고, ② 피가 충분해야 합니다. 피가 깨끗해야 한다는 말은 피에 기름기가 많이 섞여서 죽처럼 걸죽하고 끈적끈적해지면서 어혈이 생기고, 어혈이 생기면 핏줄의 안벽에 기름기가 끼어서 핏줄이 점점 좁아지고 굳어져서 약해질 대로 약해진 핏줄이 막히고 터져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피가 잘 통하려면 피가 맑아야 하고 핏줄이 생고무처럼 질기고 탄력이 좋아야 합니다. 

 

그런데 귀리에 들어 있는 수용성 섬유소는 핏속에 있는 기름기를 닦아내 피를 맑게 하고 핏줄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옛말에 혈순행(血順行)이면 백병(百病)이 자소(自消)하고, 혈불행(血不行)이면 백병(百病)이 자생(自生)한다. 하였습니다. 혈액 순환이 순조로우면 백 가지 질병이 스스로 물러가고, 혈액 순환이 잘 안 되면 백 가지 질병이 저절로 생겨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귀리가 혈액을 맑게 일등공신입니다. 그리고 피가 충분하도록 피를 만드는 조혈작용이 필요한데 부추가 좋으며, 참고로 부추는 정혈 작용도 합니다.

 

둘째, 대변을 잘 보려면 대장이 튼튼해야 합니다.   

  대변을 잘 보려면 대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야 하고 장벽에 찌꺼기가 달라붙지 않아야 합니다. 소위 말해서 숙변이 없어야 합니다. 그런데 귀리에는 미끈거리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 때문에 귀리죽은 쑤면 풀처럼 미끄럽고 끈적거린는 것입니다. 귀리로 만든 떡은 미끄러워서 젓가락으로 집을 수 없을 정도 입니다. 이 미끄러운 성분이 베타글루칸이라고 하는 수용성 식이섬유입니다. 이 미끄러운 섬유소가 위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소장과 대장까지 내려가서 대장 벽에 붙어 있는 온갖 독소와 찌꺼기들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데리고 나가는 청소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마치 수세미로 그릇을 닦아내는 것처럼 대장 속을 깨끗하게 닦아내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귀리는 아주 훌륭한 변비 치료제인 동시에, 설사 치료제이며, 동시에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합니다. 귀리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대변이 대장 속에 오래 머물지 않게 하고 온갖 대변 독이 대장 벽으로 흡수되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대장에서 당분이 한 번에 빨리 흡수되지 않고 천천히 흡수되게 조절하며, 대장에서 담즙산을 흡착하여 콜레스테롤이 생기지 않게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셋째, 신장(콩팥)의 여과기능을 좋게 하여 소변을 잘 보게 합니다. 

  귀리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부종을 잘 내리게 하고, 칼슘, 철, 마그네슘, 아연 같은 식물성 유기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을 치료하며, 신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합니다. 그리고 귀리에는 단백질이 10% 이상 들어 있어 다른 곡식들보다 단백질이 많으며, 귀리의 단백질은 80% 이상이 소화 흡수되고, 지방질은 88% 이상, 당분은 거의 100% 완전하게 소화 흡수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귀리는 보리와 함께 가장 소화가 잘되는 곡식입니다. 

 

그래서 옛날 우리 조상들은 귀리죽을 아주 훌륭한 정력식품으로 여겼습니다. 귀리로 죽을 쑬 때 귀리를 두 시간 가량 물에 불려 주었다가 귀리만을 써도 좋고, 쌀을 30% 즈음 섞어서 죽을 쑤어도 좋습니다. 끓기 시작하면 잘 저어주면서 약한 불로 20분 이상 끓여야 합니다. 그릇에 담아 먹기 좋을 온도로 식혀서 조선간장 한 가지로 간을 맞추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귀리죽은 만성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나, 기력이 허약한 사람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그런데 국산 귀리를 구하기가 어렵고, 수입산 귀리는 맛이 덜하다는 것을 가만 해야 합니다. 

 

  옛말에 '통칙불통(痛則不通), 불통칙통(不痛則通)' 이라 하였습니다. 사람의 몸은 통하면 아프지 않고, 통하지 않으면 아프다는 뜻입니다. 그렇습니다. 무엇이든지 막히면 탈이 납니다. 특히 피, 똥, 오줌 이 3가지가 막히면 온갖 질병이 저절로 발생하고, 이 세 가지가 통하면 무슨 병이든지 저절로 낫습니다. 

귀리 죽으로 혈통, 변통, 요통, 이 3가지를 소통시켜 늘 강건하시기를 바랍니다. 

 

                                          - 담임목사 (자연치유 심신의학전공) -​​ ​​​ ​ ​ ​   

                                   ​ 

댓글 0
상단으로